“반쪽 가동 위기 현대차 전주공장 생산물량 이전 해야”
“반쪽 가동 위기 현대차 전주공장 생산물량 이전 해야”
  • 정재근 기자
  • 승인 2021.09.29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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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 정치권이 반쪽 공장 가동으로 협력업체 고용 불안 등 위기에 빠진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생산물량 확보를 위해 사측과 노측이 생산물량 이전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국회 안호영 의원(완주, 진안, 무주, 장수)은 29일 국회의원실에서 현대자동차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오늘(30일) 현대차 고용안정위원회에서 논의될 현대차 생산물량 이전과 관련 반드시 전주공장에 ‘스타리아(스타렉스 후속 모델)’ 생산물량 일부 이전이 확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날 현대자동차 이윤 상무 등 임원진과 회의를 갖고 “전국 상용차 95%를 생산하면서 지역경제의 효자 노릇을 하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위상은 노사뿐만 아니라 전북경제와 맞물려 있다”며 “전주공장에서 생산하는 상용차 주문 감소와 코로나 여파로 지역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특히 그동안 3차례에 걸쳐 고용안정위원회 회의를 개최했으나 울산4공장에서 생산되는 ‘스타리아’의 전주공장 물량 이전에 대해 울산4공장 노동조합의 반대로 무산됐으나 전주공장 노동자들의 현실을 감안해 이번에는 반드시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현대차 전주공장 노동자들은 물론 협력업체 직원들이 실직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노사간의 통 큰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지금까지 이 문제를 꾸준히 논의해왔지만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울산4공장 노조를 방문해 울산-전주공장의 윈-윈을 호소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의원은 “전주공장은 앞으로 수소상용차 핵심 생산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전후방 연계 산업 활성화 및 현대차 중심의 수소특화국가산단 조성, 규제완화 특구로 조성돼야 한다”며 “상용차 활성화를 위한 노사민정협의체를 발족한 만큼 산업기반 구축방향과 협력사 연구개발지원 및 제도개선 등 법 개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현대자동차 이윤 상무는 “전주공장과 협력사들의 고용불안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고용안정위원회 회의결과가 타결될 수 있도록 사측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자동차 전주공장은 연간 10만대 상용차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2014년 6만 9,000대의 최대 생산을 기록한 후 물량이 감소해 지난해말 3만 6,000대까지 생산이 줄어 지역경제의 위기가 가속되고 있다.

정재근·전형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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