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비급여진료비 자가점검’으로 진료비 확인
<건보상담> ‘비급여진료비 자가점검’으로 진료비 확인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1.08.2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급여진료비 확인 신청전 ‘비급여진료비 자가점검’으로 내가 낸 진료비 올바로 확인하자.

 Q1. 얼마 전 인근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계산서를 확인해 보니 비급여 항목이 많아 진료비도 생각 보다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최근 인터넷을 이용하다가 내가 낸 진료비가 건강보험에서 급여인지 비급여 인지 확인 할 수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요?

 A1. 내가 낸 비급여진료비가 급여대상인지 여부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메뉴 중 ‘진료비 > 비급여진료비확인 자가점검’을 통해 사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급여진료비확인 자가점검 서비스는 환자가 의료기관에서 지불한 비급여진료비의 건강보험 적용 여부를 스스로 사전에 점검·확인하고, 보험적용 대상이 되는 경우 ‘비급여진료비 확인 신청’을 통해 잘못 납부된 비용이 있는 경우 환불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비급여 진료비에 대한 궁금증을 즉각적으로 해결하고, 합리적인 의료이용을 도움으로써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건강보험 급여 대상을 비급여로 지불했을 경우 진료비확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되지 않는 경우라도 진료비 확인요청을 통해 진료비 환불여부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되지 않는 의약품은 비급여로 비용을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