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기업 일본 의존도 낮춰 전북경제 체질 강화 필요
전북지역 기업 일본 의존도 낮춰 전북경제 체질 강화 필요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9.08.1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경제보복 조치 철회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 기업들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출입국 다변화를 통해 전북경제 체질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 지난해 수출현황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 1억2천740만달러, 미국 9천201만달러, 베트남 3천462만달러, 일본 4천366만달러 순으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일본 수출 의존도는 미비하지만 지난해 기준 수입한 금액은 7억7천900만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4.3%를 차지하고 있어 수·출입 불균형 형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수입 주요품목은 경작기계(1억1천500만달러), 기타 정밀화학원료(1억400만달러), 수확탈곡기계(6천800만달러),사진영화용재료(5천만달러) 등으로 분석돼 수입국가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도내 기초지자체별로는 군산 2억4천197만달러을 제외하고 완주 9천705만달러, 익산 9천186만달러, 전주8천313만 달러 등은 수출이 감소하거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는 분석했다.

보복조치와 관련, 일본 소재를 사용하는 도내 기업의 비중이 크지 않고 기업들도 주요 품목별로 12개월까지 소재·부품을 비축하고 있어 단기적 수급에는 어려움이 없는 등 현재까지 수출규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보복조치가 장기화되고 품목이 늘어날 경우 디젤엔진과 기계류 부품, 화학연료, 탄소섬유 및 원료 등 일본산 소재와 원료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제품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 기업들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계 전문가들은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일본에 대한 수·출입 의존도를 낮추고 수·출입국 다변화를 통한 전북경제 체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도내 주력산업 1,344개 업체 중 일본산 소재 사용기업은 전체 기업의 3.5%에 해당하는 47개 업체로, 이중 가장 피해가 우려되는 뿌리·기계 산업(22개 업체)에 이어 화학 관련업체(11개 업체), 탄소산업(5개 업체),전자부품산업(3개 업체) 등이 피해가 우려될 것으로 전라북도 조사 결과 나타났다.

반도체 관련 도내 수출기업들은 이들 업체들보다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현재 반도체 관련 도내 수출기업은 대기업 2곳, 중소기업 10곳 등 총 12곳으로, 반도체 제조용 소재 3종은 지난달부터 개별 수출허가 대상으로 분류된 가운데 범용제품의 경우 수출규제의 영향이 적을 것으로 추정돼 타격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리콘웨이퍼를 수출하고 있는 한 수출업체 관계자는 “상황이 호전될 기미가 없어 직간접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만큼 일본산 대처가 불가능한 품목의 경우는 다른 국가들을 상대로 지원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의 이 같은 움직임과 함께 전라북도를 비롯한 관련 기관 등도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선 전라북도는 피해가 현실화되면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지원과 전북경제 체질 강화를 주요골저로 하는 특별지원 대책을 즉각 추진할 방침이며, 규제 장기화에 따른 기업의 소재부품 재고 확보 활동과 수입처 다변화를 통한 대체 소재 수급에 총력을 기울여 지원할 계획이다.

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도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전북도내 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일본 수입업체 현황파악하여 현장방문을 통해 업체별 현황 및 대처방안을 점검하고 대응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으며, 업체에서 제기한 애로는 정부, 지자체에 건의해 신속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또, 이와 관련하여, 무역협회는 전략물자관리원과 공동으로 오는 9월 5일 일본수출규제 대응방안 설명회를 별도로 개최할 예정이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