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 그리움의 산 백두에서 희망을 품다
남북정상, 그리움의 산 백두에서 희망을 품다
  • 정상회담 공동취재단=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9.20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움’의 산, 백두산을 남북 정상이 함께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일 이른 아침 영산인 백두산 꼭대기 장군봉에 발을 디딘채 손을 맞잡아 올렸다. 한을 등지고 환희와 희망을 안는 순간이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전 8시 20분께 삼지연 공항에서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의 영접을 받았다. 일행은 9시 33분 한반도와 중국 동북부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장군봉에 올랐다. 때마침 일대는 구름 한 점 없는 쾌청한 날씨로 정기를 내뿜고 있었다.

 천지를 배경으로 선 문 대통령은 “여긴 아무래도 (김)위원장과 함께 손을 들어야겠다”고 말해 주변의 남북 수행원에게서 웃음과 박수를 이끌어 냈다. 김 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에 새 역사의 모습을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한반도 역사를 다시 쓰고 있는 두 정상의 말 한마디가 역사가 되고 있는 현실이다.

 

 천지로 자리를 옮긴 문 대통령 부부는 물에 손을 담그고, 준비해 간 물병에서 한라산 물을 절반쯤 따르고 천지 물로 채웠다.

 평양을 방문하고 돌아 온 문 대통령은 대국민보고에서 북한의 핵시설 폐기 의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핵검증이 가능하고 핵시설을 불가역적으로 폐기하겠다는 것이다”면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과 북·미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희망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한과 미국의 조치에 대해 “당사국이 협의해야 하는 내용이어서 합의문에 담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공동취재단=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