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미정상 회담 빨리 열어야”
문 대통령 “북미정상 회담 빨리 열어야”
  • 정상회담 공동취재단=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9.20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대국민보고에서 이번 평양 방문이 남북관계를 크게 진전시키고 두 정상간 신뢰 구축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북한이 평양 공동선언에서 사용한 영구적 핵 폐기 용어는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 폐기라는 말과 같은 뜻이라고 해석했다. 북미정상의 조속한 재개도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30분 무렵 DDP에 마련 된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 센터를 방문,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 참관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할 것을 확약한 것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더욱이 북한이 북미대화 중재자 역할을 요청해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그동안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한 것 외에 구체적 방안을 한국과 논의하는 것을 거부해 왔지만 북미대화 진전이 남북관계 발전과 긴밀히 연계된다는 인식을 같이하면서 북미대화 중재를 요청해 왔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회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군사분야 합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합의가 제대로 이행된다면 수도권을 겨냥하는 장사정포 같은 상호 간의 위협적 군사·병력 감축으로 나아갈 수 있어서 종전에서 나아가 미래의 전쟁 가능성도 원천적으로 없애는 일이 될 것이다”고 높이 평가했다. 지방자치단체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남과 북의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쟁을 종식하는 정치적 선언이다”며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협정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최종단계에서 이뤄질 것이며 그때까지 기존의 정전체제는 유지가 돼 유엔사 문제, 주한미군 주둔은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24일)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미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다시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그때 미국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다”면서 “미국은 우리를 통해 북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하는 것이 있고, 또 그에 대한 답을 듣기 원하며 북측에서도 우리측에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하는 게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 그런 걸(역할) 해서 북미 간 대화를 촉진하고자 한다”고 촉진자 역할을 강조했다. 미국의 상응할 조치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적대관계 종식과 북한 안전 보장, 북미 관계를 새롭게 수립해 나가는 것이다”면서 “이런 조치가 취해지면 비핵화를 더 빠르게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는 뜻이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상응한 조치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북한이 취해나가야 할 조치들에 대해 미국 측에서 취해야 할 조치는 구체적으로 북미간에 협의가 돼야 할 내용이다”면서 “그 부분은 의견을 나눴지만 이번 평양공동선언에 담을 내용이 아니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간 2차 정상회담으로 통해 교착을 타개해야 비핵화 합의가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원론적 협상을 한 싱가포르 선언(1차회담)에서 나아가려면 양 정상이 다시 만나 큰 틀의 합의를 해야 한다면서 북미정상회담을 촉구했다.

 정상회담 공동취재단=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