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18> 마음비우기 - 모닝페이지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18> 마음비우기 - 모닝페이지
  • 수냐 김연희
  • 승인 2021.06.0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에 글을 쓰는 모닝페이지(Morning Pages)는 또 하나의 행복연습 도구입니다. 모닝페이지 기법은 줄리아 카메론의 <아주 특별한 즐거움 : The Artist ‘s Way >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기법은 부정적인 마음을 비우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모닝페이지는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의식의 흐름을 글로 쓰는 것입니다.

 생각해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있는 것을 그냥 쏟아내는 것입니다. 우리 뇌에는 너무 많은 생각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은 일,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불안 등 잡다한 생각을 그대로 둔 채 하루를 시작하게 되면 생각 속에 길을 잃게 됩니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은 행복을 방해하므로 그것을 두뇌에서 빼낼 필요가 있습니다.

 모닝페이지는 두뇌의 배수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잡다한 생각(감정)의 배출이 모닝페이지의 커다란 역할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종이 위에 생각들을 쏟아냄으로써 더 이상 머릿속에 남아있지 않도록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마음비우기입니다. 마음을 비워야 새로운 창조를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글쓰기를 하면 좋은 이유는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던 감정들을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이트는 고통스러운 것, 허용될 수 없는 것, 온당치 못한 것은 억제되어 무의식의 세계로 추방된다고 했습니다. 현재의 삶을 온전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의식에 있는 억압된 감정들을 정화해야 합니다.

 모닝페이지는 마음 깊숙한 곳에 있었던 감정과 욕구를 글로 표현해서 정화합니다. 분노와 불안이 줄어들고 마음이 홀가분하고 편안해집니다.

 무의식에는 부정적인 생각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소망과 지혜도 있습니다. 잡다한 생각을 비우고 나면 내면의 지혜와 희망적인 생각이 솟아오릅니다. 모닝페이지는 자신에게 맞는 멋진 삶을 창조하며 경이로운 하루를 만들어줍니다.

 자~ 그럼 모닝페이지 방법을 알아보고 연습을 해보도록 해요.

 준비물은 필기도구인 볼펜과 A4 용지 또는 노트입니다. 

 1. 아침에 깨어났을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을 무엇이든 작성합니다.

  모닝페이지는 멋지게 쓰는 것이 아닙니다. 불평, 감정, 욕구, 생각, 계획, 감사, 소망 등 무엇이든지 씁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스트레스 상황과 감정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문법이나 철자, 글을 잘 쓰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말고 쓰세요. 그저 종이 위에 글을 써 내려 가세요. 모닝페이지는 일기나 작문이 아니며 세상에 내놓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3. 내용에 대해 판단을 하지 않습니다. 옳다, 그르다 판단을 하면 감정이 억압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억압하면 그것이 두뇌에 계속 남아 우리를 괴롭힙니다. 감정에 대해 판단하지 않으면 감정표출이 자유로워지고, 자유롭게 글을 쓰면 마음이 정화됩니다. 

 4. A4용지로 3쪽이 나올 때까지 무조건 씁니다. 매일 3쪽을 씁니다. 

 5 모닝페이지를 다시 읽지 않고 아무도 찾지 못하는 곳에 보관합니다. 다른 사람이 읽도록 허용하지도 않습니다. 8주 후에 다시 읽고 아무도 찾지 못하는 곳에 보관하거나 버립니다. 

 6. 글쓰기를 마친 뒤에 슬픔이나 부정정서가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어떠한 감정이든 온전히 경험합니다. 부정정서가 너무 크게 올라오면 산책과 같은 신체움직임에 집중해 보세요.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울 때는 대화를 하거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닝페이지는 몸 건강을 챙겨주는 비타민과 같습니다. 비타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듯이 모닝페이지도 규칙적으로 해보도록해요. 

 모닝페이지로 행복연습! 얼굴에는 미소 ~ 마음에는 평화가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예술심리상담전문가, 행복명상가, 교육학 박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