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어린이집·유치원 전염병 소독 ‘사각’
소규모 어린이집·유치원 전염병 소독 ‘사각’
  • 양병웅 기자
  • 승인 2019.07.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 수족구병 환자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전주시내 정원 50명 미만 어린이집과 유치원 상당수가 전염병 방지를 위한 소독 의무 시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소규모 시설은 보건당국이 소독 여부도 확인할 수 없어 전염병 집단 감염의 사각지대가 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17일 전주시보건소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50명 이상 수용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소독 의무를 부여하고 있고 위탁 업체를 통해 소독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소독 의무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4∼9월에는 두 달에 한 번, 10∼3월에는 세 달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소독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50만∼1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해당 기준에 따르면 전주시내 어린이집 550곳과 유치원 117곳 중 정원 50명 미만 소규모 어린이집 395곳과 유치원 36곳은 법에 규정된 소독 의무 시설이 아니다.

 물론 소규모 시설에서도 소독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수족구병의 강한 전염성을 고려할 때 정원에 따라 소독에 대한 의무를 부여하고 있는 법의 맹점은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해 전주시 보건소 관계자는 “소독 의무 시설의 경우 현장을 일일이 다 확인할 수 없어 소독 필증을 통해 소독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며 “또한 소독 의무에 해당되지 않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소독 여부를 따로 감독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