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임금 협상 타결 미지수
학교비정규직 임금 협상 타결 미지수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0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총파업으로 돌봄교실과 급식 운영에 차질을 빚은 도내 학교수는 줄어고 있지만, 근로자들이 요구하는 협상안이 온전히 타결될지는 미지수다. 이로 인해 5일 파업이 종료되더라도 추후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대규모 장기파업이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3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전 직종의 기본급 6.24% 인상해 최저임금 수준으로 맞춰주고, 근속수당을 3만2천500원에서 4만원까지 높여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또 복리후생적 처우에 있어서는 공무원과 동일하게 해 차별을 해소해달라는 입장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측은 “지난 4월부터 임금교섭이 진행됐지만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청에서 의지 없이 시간끌기식으로 임해 이번 쟁의행위까지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4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파업에 참여한 도내 교육공무직원은 전체 7천571명 중 935명(12.3%)으로 전날(3일) 1천245명보다 약 300여명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급식을 운영하지 않은 학교수는 788개교 중 138개교로, 이들 학교는 파업 첫날과 마찬가지로 대체식을 제공하거나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했다. 이 중 11개교는 학사일정을 조정해 오전수업만 진행했다.

초등돌봄 교실 미운영 학교도 전날 41개교에서 31개교로 줄었으며, 유치원 역시 3개교에서 1개교로 감소했다.

파업 마지막날인 5일에도 파업 참여자수는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학교 비정규직연대회의 측이 제시한 임금협상 요구안 반영 여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크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파업 기간 내에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와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연대회의 측은 이번 협상에 대해 우려감을 내비쳤다.

백승우 전국학교비정규직 전북지부장은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달라는 것도 아니고 최소한의 권리를 찾을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며 “지금 협상 속도를 봐서는 교육 당국이 비정규직의 현실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있고 의지가 없어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백 부장은 “학생들의 피해가 있기 때문에 파업은 내일(5일)까지 하겠지만, 이번에 임금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하반기(9~10월)에 더욱 장기화된 대규모 파업이 진행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