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으로 지역구 축소 불가피 ‘골육상쟁’ 공천 전쟁 시작
패스트트랙으로 지역구 축소 불가피 ‘골육상쟁’ 공천 전쟁 시작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2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았지만 전북 총선을 둘러싼 변수들은 갈수록 늘어만 가고 있다.

 당장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진에 대한 후폭풍이 쉽게 사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은 24일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종착역을 알 수 없다”라며 “이번 패스트트랙은 전북 선거구 재획정을 가져온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총선 구도가 지금까지는 단순히 여야 싸움이었다면 패스트트랙으로 선거제 개편이 이뤄지면 같은당 소속 의원들과 공천 경쟁을 하는 등 정치지형이 복잡하게 형성될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했다.

 여야 4당의 합의안에 따르면 4·15 총선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은 현재 253명에서 225명으로 축소되며 전북은 최소 2명에서 최대 3명까지 지역구 국회의원이 줄어든다.

 익산갑·을 선거구의 통합을 비롯하여 남원·순창·임실, 김제·부안 선거구가 인접해 있는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정읍·고창 선거구와 통폐합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물론이고 각당이 전북 선거구의 통폐합으로 당 내부에서 공천 경쟁을 필연적으로 벌일 수 밖에 없고 본선 통과도 그만큼 치열해질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

 4·15 전북 총선에 출마하는 여야 후보 모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선거구 문제로 총선까지 남은 기간동안 힘든 행보를 할 수밖에 없다.

 지난 16~17대 총선 때 전북 지역구 축소로 동료 의원들간 감정대립 등 격한 싸움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조직력과 인지도가 현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정치신인은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이 통과되면 선거구 광역화로 사실상 총선 승리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

전주와 익산, 군산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시군은 최소한 3개 이상씩 묶이는 선거구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 때문이다.

한편 선거제 개편을 담은 패스트트랙의 국회 상정을 앞두고 오신환·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이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이하 사개특위)에 남을지가 혼란 정국의 방향성을 가를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바른미래당이 앞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안을 추인하는 과정에서 이미 내홍을 겪은 터라 두 의원에 대한 사개특위 거취 결정은 자칫 당을 분열로 몰고 갈 수 있다.

 게다가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추인으로 ‘공’이 사개특위로 넘어간 만큼 오신환·권은희 의원의 ‘사보임’ 여부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판가름할 변수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