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하루빨리 지정하라”
“제3금융중심지 하루빨리 지정하라”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2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이 주최하고 전북희망연구소가 주관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필요성 및 추진방안 마련 토론회'를 가졌다.   최광복 기자
24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이 주최하고 전북희망연구소가 주관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필요성 및 추진방안 마련 토론회'를 가졌다. 최광복 기자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미루지 말고 당장 지정하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와 김광수 사무총장(전주갑)이 주최하고 전북희망연구소(소장 박주현 수석대변인·비례대표)가 주관해 24일 전북도의회 2층 회의실에서 개최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 끝인가? 시작인가?. 주제: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필요성 및 추진방안 마련 토론회’ 참석자들이 전북 3금융중심지 지정 촉구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 토론회는 정희준 교수(전주대)가 ‘전북 금융중심지 선택인가, 필수인가?’라는 주제로 발제를 가진 후 박주현 의원이 좌장을 맡고 김광수 의원, 나석훈 전북도청 일자리경제국장, 김태중 전북도민일보 수석논설위원이 토론자로 나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축사를 통해 “전북 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약속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스스로 제시한 핵심 국정과제였지만 부산지역의 반대로 인해 정치적 논리로 무산시켰다”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이라도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를 즉각 철회하고 대선공약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희준 교수는 발제를 통해 “국민연금은 전라북도 도민만의 자산이 아니라 전 국민의 노후를 책임져야 할 자산인데 특정 지역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국가균형발전 및 전북의 실질적인 금융산업발전을 위해서는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한 만큼 특화목적 금융지 지원법 제정 등을 통해서라도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태중 전북도민일보 수석논설위원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국민연금공단의 전북 이전을 계기로 전북의 글로벌 금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해 부족한 인프라를 구축하자는 것이다”면서 “생활·경영 여건 등 인프라 부족을 이유로 지정을 유보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특히 “부산지역도 제2금융중심지 지정 이후 현재의 인프라가 구축됐다. 여건 미성숙을 이유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유보한 것은 차별이며 정치적 고려로 비칠 수 있다”면서 “전북혁신도시의 인프라가 부족하다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확충하고 즉각 재심의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광수 국회의원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결정은 객관적 정책결정이 아닌 총선 전략지역인 부산·경남지역을 우선하여 고려한 정치적 논리에 기인한 결정”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재지정을 위해 국회와 전라북도, 국민연금공단이 참여하는 ‘3자 합동추진위원회’구성을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나석훈 국장은 “전북도민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기대했는데 보류 결정이 나와 매우 안타깝다”며 “여건을 갖춰서 추가 지정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 등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