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박주현 전북희망연구소장 “정부는 제반여건 마련에 적극 지원해야”
민주평화당 박주현 전북희망연구소장 “정부는 제반여건 마련에 적극 지원해야”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24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하고 있는 박주현 전북희망연구소 소장
토론하고 있는 박주현 전북희망연구소 소장

민주평화당 전북도당 씽크탱크 역할을 하게 될 전북희망연구소를 설립한 박주현 국회의원은 24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촉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전북발전 방안 모색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아 행사를 진행한 박주현 소장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는 문재인 정부가 부산의 눈치를 보다가 전북내 제반여건이 미성숙하다는 이유로 보류 결정을 내렸다”고 전제하며 “부산은 제2금융중심지 지정 후 지원을 통해 여건을 만들어 주었던 것과 비교한다면 전북에 제3금융중심지를 알아서 만들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고 정부를 강도 있게 비판했다.

 박 소장은 이어 “부산은 선박 금융과 파생상품, 백오피스 등에 특화된 금융중심지이고, 전북이 추진하는 것은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등을 중심으로 자산운용 중심지로 그 성격이 완전히 상이하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국회의원을 포함한 부산 정치인들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못하도록 정부에 압력을 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소장은 특히 “국민연금 650조원이 전북에 있으며 새만금 한중식품수출단지 조성이 추진돼 새만금신항이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세계적인 식품무역항으로 발돋움할 비전이 진행되고 있다. 돈과 실물경제, 거기다가 핀테크까지 금융중심지로서 필요한 여건들이 준비되고 있다”며 “이렇듯 전라북도의 금융산업은 발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부는 당장이라도 제3금융중심지를 지정해서 제반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소장은 금융위원회 개최와 관련해 “최근 정동영 대표가 이 기본계획을 3년에 한 번씩 만들기 때문에 이미 이 정부에서는 물 건너간 게 아니냐 이같이 지적한 후 금융위원회에서 ‘그게 아니다. 금융중심지 지정은 언제라도 가능하고 기본계획과 상관없이 지정할 수 있다’라고 대답을 얻어낸 것은 민주평화당의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소장은 이어 “지난 1월에 만들어진 용역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다가 최근에 공개한 것은 김광수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용역 보고서 공개하라’를 촉구한 결과 받아들여졌다”고 설명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