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편 좌초 전북 지역구 10석 유지 전망
선거제 개편 좌초 전북 지역구 10석 유지 전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1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을 기다리는 본회의장./연합뉴스

내년 4·15 총선은 선거제 개편 없이 현재대로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국회의원 의석 축소로 논란이 됐던 전북의 경우 지역구 축소 없이 10명의 국회의원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선거제 개편의 마지막 기회였던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계파간 대립으로 무산됐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을 골격으로 한 패스트트랙의 기회도 사실상 사라졌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바른미래당은 18일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 개편’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골자로 한 패스트트랙 당내 합의를 이끌어 낼 생각이었다.

 그러나 의원총회에서 한 지붕 두 가족처럼 아슬아슬하게 이어오던 바른미래당이 정면충돌했다.

 지난 4·3 재보궐 사퇴로 터져 나온 손학규 대표 퇴진론에 더해 공직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으로 처리할 것이냐를 놓고 찬반으로 갈라지며 파열음을 낸 것이다.

양측 간 공방이 이어지면서 정작 의총의 핵심 안건이었던 패스트트랙 문제는 회의 시작 후 1시간이 넘어서야 논의됐다.

 원내 지도부는 앞서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3당과 마련한 패스트트랙 잠정 합의안에 대한 의견을 재차 수렴한 후 끝내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표결까지 강행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격하게 반대하면서 표결처리는 결국 무산됐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을 두고 ‘절반의 동의면 안건 지정이 가능하다’는 국민의당계와 ‘당론 지정이기 때문에 3분의 2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바른정당계가 맞서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계지만 김중로 의원 같은 경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자체를 반대하는 등 패스트트랙 안건을 강행 통과해도 후폭풍은 상당할 전망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