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사학법인 해산하고 사학 공공성 강화 대책 수립해라”
“비리 사학법인 해산하고 사학 공공성 강화 대책 수립해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4.0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연대와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 그리고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는 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학 공공성 강화 종합 대책을 촉구했다.   신상기 기자
전북교육연대와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 그리고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는 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학 공공성 강화 종합 대책을 촉구했다. 신상기 기자

최근 도내 한 사립학교 설립자 일가가 부적절한 회계 처리로 20억5천여만 원의 비자금을 조성하는 등 심각한 사학 비리 사태가 불거지면서 전북 시민단체들이 해당 사학법인 해산과 함께 전북도교육청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북교육연대와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와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 등 15개 단체는 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W학원의 감사결과 기본적인 원칙도 지키지 않고 비리로 얼룩진 사학의 단면이 드러났다”며 “이번 사립학교 비리 문제는 전북도교육청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체는 “도교육청은 즉각 W학원 임원 전원의 승인을 취소하고 임시 이사를 파견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사학의 공공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W학원의 설립자 A씨는 지난 2014년 교육청 감사에서 학교 도서관을 개인 주거공간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이 적발돼 이사장에서 쫓겨났는데 최근까지 학교 음악실 2층 전체공간을 개인 주거공간으로 개조해 학교에 상주하고 있었다”며 “설립자가 사실상 이사장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었던 만큼 불법행위를 막기 위해서라도 학교 출입을 당장 제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단체는 “교육청에서 아직 W학원의 채용 비리 문제는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 학교의 기간제 교사 채용, 행정 직원 채용 비리 등에 대해서도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사립학교의 비리 및 불법 전횡 등은 비단 W학원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며 “도교육청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사립학교 법인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실시하고 감사의 실효성을 높일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