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신청사 친화적 청사 건립 추진
익산시 신청사 친화적 청사 건립 추진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4.0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민 친화적 청사건립’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오는 2021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은 신청사 건립 예시도. 익산=김현주 기자

 익산시는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시민 친화적 청사건립’을 위해 규모 및 사업비, 건물 예시도 등이 담긴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최근 일각에서는 시 외곽에 있는 월성동 농업기술원 종자사업소 부지에 신청사 건립이 거론되고 있지만 익산시는 남중동 현 위치에 건립하기로 결정된 만큼 시 외곽에 건립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신청사 전담부서를 구성해 건립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신청사 건립 추진 배경

 익산시 청사는 1970년 본관이 건축된 이후 옛 이리시 청사로 사용돼 왔으며 지난 1995년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된 이후로 현재 익산시 청사로 사용되고 있다.

 현 청사는 건축된 지 50여년이 경과돼 노후로 구조적 안전성이 대두된 가운데 2003년 실시한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을 받았다.

 D급 판정을 받은 후 많은 예산을 들여 본관 1, 2층 기둥 및 주요 구조부에 대해 보수를 시행 했으며, 청사 바로 옆 옛 기독교 방송국 건물을 매입 일부 국과 과를 분리해 직원을 분산시켜 제2청사로 사용하고 있다.

 남중동에 위치한 본청과 제2청사, 옛 익산소방서, 익산보훈지청, 익산군청 건물과 익산시상하수도사업단 등에 주요 업무시설이 분산돼 있다 보니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익산시는 신청사 건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서 현 위치에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계획을 수립했다.

현 청사는 건축된 지 50여년이 경과돼 노후로 구조적 안전성이 대두 됐으며, 2003년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사진=김현주 기자
현 청사는 건축된 지 50여년이 경과돼 노후로 구조적 안전성이 대두 됐으며, 2003년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사진=김현주 기자

 ■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 신청사 건립 전격 추진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에서는 20년 이상된 비효율적으로 사용 중인 공공건축물을 ‘공공시설+주민편의시설+수익시설’로 리뉴얼 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고자 하는 내용의 ‘노후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을 공모했으며, 익산시는 리뉴얼사업에 공모해 그해 12월 선정됐다.

 익산시는 지난 2007년도에 신청사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했지만 건립 위치를 놓고 지역 갈등 우려 등으로 건립을 포기했으나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청사 건립에 한 발 내딛게 됐다.

 ■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친화적 신청사 건립 추진’

 익산시는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시민 친화적 청사건립’ 이라는 목표로 시민 토론회, 시민소통마당, 설문지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신청사 건립방향과 규모, 사업비 등이 담긴 ‘신청사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기본계획을 보면 본청, 시의회 청사, 지하 주차장 등의 건립비와 설계·감리비, 기타 각종 부대비용 등을 모두 포함해 85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으며 연면적 39,271㎡, 지하 1층∼10층 정도의 규모로 건립할 것을 기본계획에 담았다.

 주차시설은 지상 54대, 지하 450대를 포함한 504대를 계획하고, 별도로 2청사 주차장 부지에 265여대 규모의 주차빌딩을 건립해 총 770여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지하주차장의 상부인 청사 전면 지상공간에는 다목적 광장 등을 조성하고, 청사 내에는 다목적홀, 시민회의실, 작은도서관 등 다양한 시민편의시설을 반영할 계획이다.

 ■ 전담부서 신설, 타당성조사 의뢰 ‘2021년 본격 착공’

 익산시는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며 공무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시전략사업과를 신설하고 여기에는 신청사기획계를 두고 신청사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청사건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 이행을 위해 행정안전부에 타당성조사를 의뢰했다.

 ‘타당성조사’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인 지방자치단체의 신규 사업에 대해 행정안전부장관이 지정한 전문기관에서 사업추진의 필요성과 사업규모 및 사업비 등의 적정 여부를 검토하는 법적 절차다.

 타당성조사 의뢰 이후 익산시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대상으로 익산시 청사건립의 불가피성을 이해시키고 타당성조사의 방향, 기간 등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하고 있으며, 3월말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타당성조사 시행에 대한 약정을 체결하고 오는 8월 완료를 목표로 착수할 예정이다

  익산시는 타당성조사 후, 지방재정투자심사,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하고, 이후 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2021년 공사를 본격 착수한다는 방침을 확고히 세우고 있다.

 ■ 최근 시 외곽 건립 대두 “지역 갈등 초래” 현 위치 건립

  익산시는 청사건립에 따른 재원부담 최소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시는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익산시 소유 공유지개발 등 수익모델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신청사건립과 도시재생사업, 개별적 국비사업 연계 등을 통한 재정확보와 함께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한 개발이익 공유 등 다양한 재원확보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신청사 추진부서 관계자는 “최근 일각에서는 시 외곽에 있는 농업기술원 종자사업소 부지에 신청사 건립이 거론되고 있지만 현재 위치에 건립하기로 결정된 만큼 시 외곽에 건립할 수 없으며, 지난 2007년에도 신청사 건립 위치를 놓고 지역간 갈등이 심화되어 건립이 무산됐다”고 말했다.

 정헌율 시장은 “신청사 건립은 익산시민들의 오랜 숙원이다”고 전하며, “익산시는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만큼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친화적인 신청사를 건립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관공서 건물이 시민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포근한 건물이 건축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다각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