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입법 예고, 유통업계 반발
김영란법 입법 예고, 유통업계 반발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6.05.10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란법은 오는 9월 28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올해 추석 기간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당장 내년 설 명절부터는 매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이 입법예고되면서 전북 도내 유통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시행령안에서 정한 식사비가 3만 원이고, 설날이나 추석 등 명절에 선물 품목 역시 5만 원을 넘기면 안 됨에 따라 내수시장에 큰 타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9일 ‘김영란 법’시행령안을 입법예고하면서 식사비, 선물비, 경조사비 상한액을 3만 원, 5만 원, 10만 원으로 각각 정하고, 이를 발표했다.

하지만, 지역 내 백화점, 대형마트를 비롯한 농축산 관련 업체 등 유통업계는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내수 위축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먼저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내년 설 명절 때 매출 감소가 뻔하다는 입장이다. 3만 원 이하의 선물세트도 많지만, 매출 상승을 이끄는 주요 품목은 한우와 굴비 등의 고가 선물이다.

도내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선물로 인기 높은 과일류, 고기류, 건강식품류는 대부분 가격이 5만 원을 넘는데, 김영란법으로 인해 매출이 직격탄을 입을 수 있다”며 “이는 곧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납품업체는 물론 생산농민들에게도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행령이 경조사비를 10만 원으로 제한하면서 화훼업계도 비상이다. 국내에서 꽃은 80% 이상이 경조사용으로 쓰이고 사회 분위기에 민감해 관련 규제가 소비 부진에 영향을 미친다.

전북화훼협회 관계자는 “경조사용 거래되는 화환 가격이 10만 원 이상인 것이 대부분”이라며 “꽃집 경영자들은 김영란법으로 인해 도산하는 업체가 속출할 것이다. 김영란법에서 꽃은 제외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축산업계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농협에 따르면 2012∼2014년 평균 한우 명절특수 매출 증가분은 농가 총수입 4,536억 원과 유통이윤 3,772억 원을 포함해 총 8,308억 원 수준이다. 김영란법 시행 후 매출 50% 감소를 가정하면 4,155억 원, 30% 감소를 가정하면 2,493억 원이 추석 한우 매출에서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전주 A 한우 유통업체 관계자는 “한우는 명절이 최대 성수기인 데다 선물 가격이 보통 10만∼30만 원대여서 선물 상한액을 5만 원으로 정해버리면 한우는 팔지 말고 수입 고기만 선물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김영란법이 확실히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속단할 수는 없지만, 대비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