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학습자료의 활용2 (시약다루기)
과학 학습자료의 활용2 (시약다루기)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3.10.0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시간에는 과학 실험 및 실습에서 사용되는 학습 자료들의 적극적인 활용의 필요성과 몇 가지 실험기구 및 실험 자료의 조작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부터는 시약을 다루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시약 다루기

시판되고 있는 시약은 수천 가지 이상이나, 그 가운데 수백 종에 대해서는 공업 규격으로 순도와 시험법이 규격이 정해져 있다. 시약이란?

화학 분석에서 물질의 검출이나 정량을 위한 반응에 사용되는 화학 약품으로, 교육, 연구, 실험 등에 비교적 소규모로 사용되는 순도가 높은 화학약품 말한다.

1) 시약의 구분 및 표시서

가. 시약의 구분

시약은 그 품질과 순도에 따라서 표준 시약(실험용 시약), 특급시약, 1급시약, 2급 시약, 3급 시약으로 구분이 되어있고, 다시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특수 시약과 1종 시약, 2종 시약, 3종 시약, 공업용 시약(국가 기관에서 실시한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이 판매할 수 있음)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나. 시약 표시서(라벨 : Label)

(1) 라벨의 크기는 시약병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많이 사용되는 시약병에는 다음과 같이 가로 6cm, 세로 5cm의 크기가 좋다.

(2) 라벨에는 명칭(일반 명칭), 화학식, 농도, 제조 연월일 등을 표시하여 붙인다.

(3) 동일 물질로 두 가지 이상의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시약은 그들의 전부를 한 개의 라벨 속에 표시한다.

(4) 휘발성 및 흡습성 시약은 그 성질이 뚜렷한 것이나, 그것에 의해 변질되기 쉬운 것만을 표시한다.

(5) 과학실에서는 약품 번호를 학교 사정에 알맞게 붙여 두면 보관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6) 농도는 보통 퍼센트 농도(%) 또는 물 농도(M)로 나타낸다.

(7) 라벨 위에는 파라핀 등을 칠해서 지워지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한다.

(8) 독약의 경우는 백색(白色)의 테두리를 두른 흑색(黑色) 바탕 종이에 백색(白色)으로 그 품명과 ‘독’자를 쓴다.

(9) 극약의 경우는 적색(赤色)의 테두리를 두른 백색(白色) 바탕 종이에 적색(赤色)으로 그 품명과 ‘극’자를 쓴다.

(10) 차. 일반(보통) 시약의 경우는 백색(白色) 바탕 종이에 테두리없이 흑색(黑色)으로 그 품명을 쓴다.

2) 시약병과 시약다루기

가. 시약병의 종류

(1) 병의 크기에 따라서 100mL, 250mL, 500mL 등이 있다.

(2) 병의 주둥이 크기에 따라서 세구 시약병, 광구 시약병이 있다.

(3) 색깔에 따라서 색깔이 있는 갈색 시약병, 색깔이 없는 무색 시약병이 있다.

(4) 뚜껑의 모양에 따라서 보통 시약병, 스포이트 시약병이 있다.

나. 시약병의 선택

(1) 액체 시약을 넣을 때는 주둥이가 좁은 세구(細口) 시약병을 사용한다.

(2) 고체 시약을 넣을 때는 주둥이가 넓은 광구(廣口) 시약병을 사용한다.

(3) 자주 사용하는 시약은 점적시약병을 사용한다.

(4) 빛에 의하여 변하기 쉬운 시약은 색깔이 있는 갈색 시약병을 사용한다.

(5) 보통의 시약은 투명한 시약병을 사용한다.

(6) 시약병의 마개는 일반적으로 시약이 염기성일 때에는 고무마개, 휘발성일 때에는 코르크 마개, 산성일 때에는 유리 마개를 사용한다.

다. 굳어버린 마개를 여는 방법

(1) 실험대 모서리 같은 나무 부분에 닿는 부분과 시약병 뚜껑이 평행되게 하여 가볍게 치거나 나무망치로 가볍게 친다.

(2) 열을 이용하여 시약병의 목 부분을 팽창시켜 마개를 열기 위해서는, 시약병의 목 부분을 뜨거운 물에 적신 헝겊으로 감싸든가 굵은 끈을 감고 앞뒤로 움직여 마찰하든가 붉은 불꽃으로 약간 가열하는 방법 등이 있다.

(3) 산(酸)이 들어 있는 시약병의 마개는 펜치로 마개를 집어서 뺄 수 있고, 알맞은 곳에 마개를 꽂아 돌리면서 뺄 수 있다. 이 때, 마개가 유리일 때는 헝겊이나 종이를 감은 후에 펜치로 집도록 하고, 내용물이 밖으로 튀거나 흘러나오지 않도록 한다.

라. 시약병의 시약을 시험관에 넣기

(1) 시판 시약병의 뚜껑이 겉과 속으로 되어 있을 때는, 먼저 폴리에틸렌 겉뚜껑을 돌리거나 또는 송곳 등으로 잠금 장치를 뜯어서 연 수에, 속뚜껑은 마개 한 쪽을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밀어 올려서 벗긴다. 그리고 겉뚜껑 하나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왼손으로 시약병을 잡고, 오른손으로 뚜껑을 왼쪽으로 돌리면서 연다.

(2) 금속 알갱이 등 고체 시약을 시약병에서 시험관으로 넣을 때는, 시험관을 비스듬히 기울여서 약숟가락의 좁은 부분(귀이개 부분)을 이용하여 조금씩 넣어 시약이 시험관 벽을 미끄러지며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시약병에서 시약병으로 넣을 때는 시약이 들어 있는 시약병을 돌리면서 조금씩 넣는다.

(3) 액체 시약을 시약병이나 시험관에 넣을 때는 시약이 흘러 라벨을 상하지 않도록 라벨이 오른손 손바닥에 오게 잡는다.

(4) 시험관에 넣을 때는 왼손으로 시험관의 위쪽 1/3쯤을 잡고, 엄지, 무명지, 약지 세 손가락으로 뚜껑을 잡고 돌리면서 열거나, 오른손으로 병을 조금 돌리면서 뚜껑을 연다. 이 때 뚜껑을 책상 위에 놓지 말고, 일정한 곳에 뒤집어 놓는다.

(5) 눈높이에서 시험관을 비스듬히 기울여 시약이 시험관 안쪽별을 따라 흘러내리도록 조금씩 붓는데, 너무 많이 붓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비커에 액체 시약을 넣을 때는 왼손으로 뚜껑을 잡고 뚜껑의 끝(속)부분을 이용하여 흘러내리도록 하여 붓는 방법도 있다.

(6) 마개로 시약병 주둥이에 묻은 약품을 닦아 넣은 후 마개를 막는다.

(7) 시약을 너무 많이 부었을 때는 스포이트로 덜어낸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 김명숙·김동욱·김병선(2000) / 자기 주도적 학습-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방법 연수자료, 한국방송대학교

◎ 대구교육과학연구원(2000) /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신장 일반화자료집 제14집

◎ 박범익·권치순·전우수(1990) / 탐구활동을 통한 과학교수법, 서울 : 전파과학사

◎ 작은평화(1995) / 과학이 별건가요?, 서울 : 작은평화

◎ 최원석(2001) / SF영화를 활용한 과학교육 방안 탐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