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풍수해·폭염 등 재난·재해 예방 총력
익산시, 풍수해·폭염 등 재난·재해 예방 총력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3.07.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우기철 집중 호우 및 폭염에 대비한 재난·재해 예방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오는 10월 15일까지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인명 피해 최소화, 선제적 상황관리 체계운영, 신속한 복구체계 가동을 추진전략으로 분야별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인근 군부대, 경찰서, 소방서, 자율방재단, 관련 민간단체와 인력 및 장비지원에 대한 협조체제 구축을 완료하고, 재해예방 사업장, 산사태 취약지구, 배수펌프장, 인명피해 우려지역,대규모 공사장 등 76개소에 대해 점검을 2회 이상 실시 하고 신속한 피해조사 및 복구를 위해 공공시설 7개분야 21명, 사유시설 5개 분야 25명으로 구성된 T/F팀도 구성이 완료된 상태로 풍수해 재난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폭염피해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2013년 폭염대응 종합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오는 9월말까지 재난안전과, 경로장애인과, 보건사업과를 중심으로 T/F팀을 운영하고 있고, 평소 노인들이 손쉽게 이용하고 비교적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진 경로당, 주민센터 240여 곳을 무더위쉼터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 방문건강 도우미, 노인 돌보미, 통·이장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 등 320여명이 독거노인 등 폭염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건강체크와 안부전화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폭염 경보 발효 시에는 도심 열섬화 방지를 위해 필요에 따라 주요 간선도로에 물뿌리기 작업도 계획하고 있는 등 폭염대비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시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385억원의 예산을 투입, 지난해부터 2014년까지 마동 익산1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유천 유수지 조성, 함열와리, 왕궁재해위험지구 정비 등 재해예방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