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생산확대로 한우 경쟁력 높인다
조사료 생산확대로 한우 경쟁력 높인다
  • 김호일기자
  • 승인 2013.03.2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및 국제 곡물가 상승에 따른 사료 값 폭등과 소 값 폭락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는 한우농가 지원을 위해 올해 13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사료 생산을 대폭 확대한다.

지난달 31일 시에 따르면 조사료 생산량을 늘려 조사료 자급율을 지난해 87%에서 올해 95%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올해 9만톤의 조사료 생산에 나선다.

이를 위해 조사료 재배면적을 지난해 3천800ha에서 올해는 4천ha로 확대하고 조사료 연결체 장비지원, 제조운반비 사업, 경종농가 생산 장려금, 조사료 부존자원 재배 및 활용, 조사료 배합급여기 지원 등 총 5개 사업에 138억원을 집중투입 한다.

또 적기 파종, 파종 후 진압, 혼파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재배기술을 집중보급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62개 조사료 경영체에 대한 평가제 도입 및 현장컨설팅 시스템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파종기와 수확기 등 시기별로 조사료 경영체, 농가, 조합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조사료 담당자 연찬회 개최 등 교육과 홍보활동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김생기 시장은 “조사료 생산이 확대되면 경종농가 소득효과 92억원, 조사료 배합사료 생산비 절감효과 210억원 등 총 300여억원의 수입사료 대체 효과는 물론 사료값 인상 등 생산비 상승에 고통받고 있는 축산농가의 경영안정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읍=김호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