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20표=부산 1표’ 반발에 ‘앗, 뜨거워라’
‘호남 20표=부산 1표’ 반발에 ‘앗, 뜨거워라’
  • 박기홍기자
  • 승인 2012.07.1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이 올 연말 대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에선 선거인단의 ‘인구보정’ 방침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배경엔 인구보정을 통해 당원들의 권리가 완전히 묵살된 전북 등 호남의 강력한 반발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7인의 대선 주자마다 호남을 얻어야 경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호남 껴안기에 나선 상황에서 굳이 호남 당원들의 반발을 초래해온 장치를 다시 작동할 이유가 없다는 분석이다.

민주당 후보 중에는 인구 보정 방침에 강력 반발해온 박준영 전남지사도 포함돼 있어, 이를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박 지사는 6.9전대 이후 전남을 방문한 새 지도부를 향해 “민주당의 지주 역할을 하는 호남당원들은 의무는 있는데 권리가 없다”고 퍼붓기도 했다. 박 지사는 당시 “전북과 광주·전남 등 호남 당원이 2만~3만 명, 부산은 1천600명인데, (당대표 경선에서) (인구) 보정하다보니 부산 1명, 호남 20명으로 동등한 가치를 보정해 줘 호남당원들이 난리다”고 강력 항의하기도 했다.

매년 당비는 전북 등 호남에서 거둬들이고 돈을 내는 호남 당원들의 권리가 영남의 20분의 1에 불과하다면 누가 당을 사랑하고 당비를 내겠느냐는 당원들의 거센 반발을 가감 없이 전달한 것이다. 민주당은 “모바일 투표는 인구 보정을 하지 않고 1대 1로 한다”며 “다만 현장투표에서 보정을 한다”고 해명했지만 호남 당원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20년 동안 민주당 당원이었다는 50대의 K씨는 “전북의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은 60세 이상 노년층”이라며 “현장투표의 인구보정 방침은 호남의 장·노년층 반발과 무관심을 불러와 투표율 저조로 이어지는 최악을 초래했다”고 반발했다.

지역별 인구 보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에선 호남 출신 후보가 이익을 볼 수 있다. 비호남 출신 후보의 경우 호남 민심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수도권 표심에 승부를 걸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대선 후보 예비경선과 관련, 국민 여론조사 70%에 당원 여론조사 30%를 합산키로 했으며, 당원은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이 각각 15%씩 반영된다. 민주당은 또 오는 8월 8일부터 9월 11일까지 선거인단을 공모하고 지역순회 경선에 돌입할 계획이어서 인구보정 철회의 결과가 어떻게 반영될지 벌써 귀추가 주목된다.

박기홍기자 khpark@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