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효성착공 TF팀 구성’ 설득
전북도 ‘효성착공 TF팀 구성’ 설득
  • 최고은기자
  • 승인 2012.01.09 17: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탄소밸리 효성공장 예정부지.

보상 가격을 둘러싸고 주민과 마찰을 빚고 있는 효성 탄소공장 부지와 관련 전북도가 ‘효성착공지원 TF팀을 구성’하는 등 토지소유주를 적극 설득하고 나섰다.

전북도는 효성 공장부지 조성 지체로 인한 타지역 이전이 우려됨에 따라 토지주들과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착공지원 전담반을 구성했다고 9일 밝혔다.

TF팀은 건설교통국장을 팀장으로 총괄반·민원해결반·인프라 해결반 등 3개반 20명으로 구성, 효성이 하루빨리 공장을 착공해 2013년 초에 탄소 섬유를 생산하고 토지주들이 보상 협의 및 기공승낙에 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들을 논의하게 된다.

현재 토지소유주와의 협의율은 약 35% 수준으로 주민들은 보상가로 3.3㎡당 60만원, 효성은 40만원 수준을 주장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헌율 행정부지사는 “늦어도 3월 이전에 공장이 착공되어야 사업이행 시기를 맞출 수 있다”며 “이는 시간과의 싸움으로 착공시기가 늦어지면 탄소산업 전반의 어려움을 가져올 것이다”고 말했다. 전주시와 토지주, 법무법인 등 관계자들도 머리를 맞대고 해법찾기에 나선다.

10일 오후 2시 조촌동주민센터에서 전주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사업 토지 등 보상과 관련해 주민대책위원회, 토지주, 법무법인 변호사, 감정평가사, 전주시 고문변호사 등이 함께하는 관계자 합동간담회가 열린다.

시는 그동안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양산 체제 구축을 위해 (주)효성과 투자협약을 체결, 탄소섬유 상업화 공장착공에 사활을 걸고 토지보상과 관련, 특별전담반을 가동 전 공무원들이 1대1 맨투맨활동을 통한 토지주 설득에 나섰지만 상당수 토지주들과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이번 간담회를 통해 관계자들가 대화를 통해 이해 당사자간 협조 및 양보를 촉구하는 등 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사업의 원활한 차질을 위해 진력할 방침이다.

장정철기자 jang@domin.co.kr

최고은기자 rhdms@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산동 2012-01-10 19:05:11
토지주의주장은 50만원정도입니다
95%이상의 토지가 평균 37만원 정도로 보상책정되어있습니다
상식선의 보상가로 효성 탄소공장 설립을 박수치며 환영했으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