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장상호씨 오리장염 논문 대상
전북대 장상호씨 오리장염 논문 대상
  • 한성천기자
  • 승인 2011.12.1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상호씨
전북대학교(총장 서거석) 수의대의 한 대학원생이 국내에서 보고된 바 없는 ‘오리장염 바이러스’ 진단과 예방에 활용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이목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전북대 수의대 대학원생 장상호(수의전염병·조류질병학 박사과정)씨. 장씨는 이 연구를 올해 열린 대한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해 수의양계 ‘대상’을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장씨는 이 학술대회에서 ‘국내 오리장염바이러스의 분자생물학적 특성구명 및 유래 분석’연구논문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이 연구는 아직까지 국내에서 보고된 바 없는 오리장염바이러스의 국내 첫 보고 및 특성 구명을 통해 바이러스가 어디로부터 유래했는지를 연구·분석한 것으로 국내 오리 사육농가에 오리장염바이러스의 진단과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오리소비량의 증가로 인해 농가당 사육밀도 및 영세한 사육농가가 늘어남에 따라 오리질병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오리농가에서는 산란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증상의 원인이 불명확한 질병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오리바이러스성 장염은 그 증상이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증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국가방역상의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있는 것.

따라서 이번에 개발된 오리장염바이러스 진단법 및 바이러스특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향후 국가방역시스템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상호씨는 “이 연구는 AI 감염증과 증상이 매우 유사한 오리바이러스성 장염을 올바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국내 오리농가에서의 오리바이러스성장염 발생피해를 조사하는 한편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예방백신 도입 및 개발을 계획 중에 있다”고 연구 계획을 밝혔다.

한편, 장씨가 이 연구를 발표한 대한수의학회는 60여년의 전통이 있는 학회로 현재 1,2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수의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회로 인정받고 있다.

한성천기자 hsc924@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