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료해석이 올바른 실험 결과 만든다
올바른 자료해석이 올바른 실험 결과 만든다
  • 최한경
  • 승인 2011.11.10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학실험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실험에 열중이다.
지난주에는 과학탐구학습요소 중에서 변인통제하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자료변환과 자료해석하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자료(資料 : Data) : 수, 영상, 단어 등의 형태로 된 의미 단위이다. 보통 연구나 조사 등의 바탕이 되는 재료를 말하며, 자료를 의미 있게 정리하면 정보가 된다.

◈ 질적자료(qualitative data : 정성적 자료) : 질적 자료는 수치로 측정이 불가능한 자료이다. 분류 자료(categorical data, 범주형 자료)라고도 한다.

예) 전화번호, 등번호, 성별, 혈액형, 계급, 순위, 등급, 종교 분류 등.

◈ 양적자료(quanitive data : 정량적 자료) : 양적 자료는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자료이다.

예) 온도, 지능지수, 절대온도, 가격, 매출액, 학교 남자 학생의 수 등.

◈ 변환(變換 : transmutation) : 다르게 하여 바꿈. 또는 달라져서 바뀜을 말하며 물리학에서는 어떤 화학 원소를 다른 원소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 해석(解釋 : interpretation) :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현상이나 혹은 그 언어에 의한 표현이 지니는 의미를 명확히 함을 말한다.

◈ 과학 탐구학습에서의 자료변환하기란?

자료변환이란 관찰이나 측정결과로 얻은 자료를 기록하고, 자료를 해석할 수 있도록 표나 그래프 등으로 조작하거나 변환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연구( 실험)를 수행할 때 필요한 기능의 하나인 변인을 구별하는 기능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이 기능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연구를 수행하였는가를 분석하거나, 당신 스스로의 연구를 계획하고 자료를 잘 정리하여 표를 만드는 기능은 탐구 활동에 필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다 잘 조직된 표는 변화의 패턴을 쉽게 알아채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림 하나가 백마디 말보다 낫다.'라는 속담처럼 사실상 말이나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그림으로 전달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관찰, 측정된 자료를 필요한 자료로 변환시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 과학 탐구학습에서의 자료해석하기란?

일반적으로 탐구 과정에 있어서 자료해석은 두 가지 경우가 있다. 그 하나는 귀납적 과정에서의 자료해석으로 ‘문제파악 → 자료 수집 → 자료해석 → 결론’ 혹은 ‘가설’ 또는 ‘모형설정’과 같은 자연에서 정보를 일반화하는 데까지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와 같은 과정에서는 아동들의 직관이나 창조적 능력이 크게 작용하게 되며, 얻어진 한 묶음의 자료에서 되도록 많은 추리를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규칙성은 추리나 가설로서의 규칙성이며 이것이 타당한지는 다음의 검증이 필요하다. 즉 자료의 처리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자료 해석 활동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① 자료와 그래프에 나타난 정보를 설명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추리나 가설을 형성하는 능력

② 자료와 그래프에 관련된 둘 이상의 정보를 비교하여 하나 이상의 추리나 가설을 형성하는 능력

③ 그림으로 나타난 자료를 가지고 추리하고 가설을 형성하는 능력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