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주민참여형 축제가 대안이다
차별화된 주민참여형 축제가 대안이다
  • 배승철
  • 승인 2011.10.3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마을축제는 많아도 괜찮은가?”, “축제 통폐합이 필요한가?”, “경제적 파급효과가 우선인가?”, “공동체 의식 강화가 중요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가?”, “축제 대신 복지예산을 확충하는 것이 더 나은가?”

이와 같은 질문들은 최근 우후죽순 불어난 지역축제가 예산낭비로 이어진다는 여론을 반영하고 있다. 정부도 급격히 불어난 지역축제를 지방재정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지목하고 지역축제의 통폐합을 유도하고 있는 추세다.

축제에 대해 비판적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도민들은 축제가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에는 공감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문제는 축제가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순기능 예컨대, 예술·오락적, 사회적·경제적 기능을 살려내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

지난 10월 3일 미국에서 개최된 제 56회 IFEA(세계축제이벤트협회)총회에서 우리 지역의 김제지평선축제가 ‘2011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공동체 리더십과 시민들의 통합된 노력 등 지역공동체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뿐만 아니라 쌀 문화와 축제마케팅을 접목해 타지역과의 차별성을 시도함으로써 한국농업의 비전을 제시한 측면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

축제의 차별성 강화 필수

세계축제도시 수상의 영예가 시사하는 점은 축제의 긍정적 기능과 역할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축제의 차별성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런데 현재 도내 각 지역축제들 중 차별성과 독창성을 지닌 사례는 그리 많지 않다. 여기서 말하는 차별성이란 축제의 핵심 컨셉과 프로그램에 대한 차별성을 가리키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축제는 자기만의 분명한 색깔,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이미지와 프로그램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독창적인 축제기획력은 전문가들의 오랜 경험을 통해 나오기 때문에 민간 전문프로그래머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아직도 대부분의 지자체가 축제를 직접 주관·주최하고 있지 않은가. 민간의 창의적인 역량을 축제에 담아내기 위해서는 지자체 주도의 축제를 민간에 과감하게 맡겨야 한다.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다른 나라의 축제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축제운영의 중심에 지역주민의 역할이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원래 전통적인 축제는 마법을 지니고 있었다. 전통적인 축제의 시공간 속에서는 일상과의 단절이 이루어지고 일탈이 허용되었다. 공동체 구성원은 열광하고 흥분함으로써 하나로 묶어질 수 있었다. 축제가 지닌 이러한 마법의 기능은 공동체 구성원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축제의 마법을 온전하게 복원하는 일이 요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최소한 지역주민이 축제에 ‘몰입’할 수 있는 주민참여형 축제 즉, ‘대동형 축제’가 필요하다는 점만은 분명해 보인다.

주민 삶에 활력 줄 수 있는 정책적 노력 기울여야

카톨릭 국가의 축제 가운데 카니발은 대표적인 주민참여형 축제이다. 주민들은 종교적 염원을 가지고 일 년 내내 축제를 준비한 뒤, 참여를 통해 건강과 풍요를 기원한다. 이러한 성격의 축제에 관람객 수가 강조되고 경제적 파급효과 등이 언급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수많은 축제가 개최되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축제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런데 가만히 그 속을 들여다보면 예산이 적어서도 아니요, 지역주민이 아이디어와 열정이 부족해서도 아니다. 오히려 지자체가 축제를 주도적으로 관리·운영하려고 하는 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각 지자체는 축제가 지역주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여 나가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주도의 축제운영 지양과 역량 있는 민간의 전문성 활용, 지역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지자체들이 축제를 돈벌이 수단으로 간주하지 않고,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기초한 신명나는 잔치마당을 만들어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배승철<전북도의회 문화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