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현안 사업 추진 준비 부족, 예산 낭비 논란
전주시 현안 사업 추진 준비 부족, 예산 낭비 논란
  • 남형진기자
  • 승인 2011.10.0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일부 현안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전 준비 부족으로 인해 예산 낭비 논란이 초래되고 있다.

정읍 고택 이축 복원 사업과 인조스케이트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전 조사나 향후 시설 활용도 등에 대한 검토가 부실해 설계 변경 또는 사업 취소가 이뤄지는 등 꼼꼼하지 못한 행정 추진이라는 지적을 낳고 있다.

8일 전주시에 따르면 정읍 고택 이축 복원 사업은 지난 2010년 12월과 올 3월 전주한옥보전위원회 심의와 자문을 거쳐 지난 5월 공사 계약 후 이축 복원 작업이 진행중이다.

지난 8월 건물 해체와 복원될 장소인 전통문화연수원 인근 부지에 터파기가 완료됐으며 오는 12월까지 이축 복원 사업이 마무리 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당초 설계대로 고택이 이축, 복원될 경우 안채와 문간채가 남고산성 조망권을 차단한다는 지적이 뒤늦게 제기돼 설계 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안채는 기존 설계보다 서쪽으로 2.2m 이동시키고 문간채는 대문만 건립한 뒤 사무실 및 창고는 분리 이동 건립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됐지만 설계비 1천500만원이 증액됐다.

정읍 고택 이축, 복원시 설계 단계에서 충분히 예측 가능했던 남고산성 조망권 차단 문제가 간과되면서 사업비 증액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평화동 신성공원 내 설치키로 한 인조스케이트장 사업은 지난해 3월 타당성 조사(300만원)를 거쳐 같은해 10월 실시설계 용역(1천800만원)까지 완료했지만 사업 추진이 취소됐다.

타 시군의 인조스케이트장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용률이 낮고 향후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전주시는 현재 다른 레포츠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인조스케이트 조성 사업이 취소되면서 타당성 조사 및 실시설계 용역비 등 2천100만원은 헛돈을 쓴 셈이다.

이같은 현상은 타지역 운영 사례를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본 뒤 활용도 등을 따져서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했지만 거꾸로 사업을 추진한 결과 예산 낭비를 불러왔다는 지적이다.

인조스케이트 조성 사업이 취소되면서 전주시는 체육진흥공단측과 다른 레포츠시설 조성을 협의중이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애써 확보한 기금 2억9천100만원도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소중한 혈세가 투입되는 전주시 현안 사업에 대한 보다 철저한 사전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