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이상 묵은 비현실적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촉구
20년 이상 묵은 비현실적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촉구
  • 남형진기자
  • 승인 2011.09.2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시군의회의장단 협의회가 20년 묵은 비현실적 교통유발부담금 개선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전북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회장 조지훈·전주시의회 의장)는 완주군 고산 자연휴양림에서 제168차 협의회를 열고 교통유발이 많은 대형마트와 예식장 등을 대상으로 부과되는 교통유발부담금 인상을 위한 현실적인 관련 법 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의장단협의회는 이날 “도심지 교통 혼잡을 유발하는 대형마트와 예식장,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단위부담금 인상과 교통유발계수 조정 범위 확대 등을 통해 교통유발부담금이 교통혼잡 해소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며 “다중이용시설에 부과되는 교통유발부담금 제도는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지난 1990년에 제정된 후 지금까지 그대로 적용되면서 실효성이 줄고 제도 도입의 근본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어 “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20년 전에 제정된 ㎡당 350원인 단위부담금을 소비자 물가상승률과 자동차 증가 등을 감안, 부담금 자체를 대폭 인상시켜야 한다”며 “현재 지방자치단체에 위임된 교통유발부담금 단위부담금과 교통유발계수 조정 범위를 확대, 각 지역 교통여건에 맞는 교통유발부담금이 부과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북 시군의회의장단 협의회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부 건의안을 채택, 청와대와 국회, 국토해양부 등에 전달키로 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