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처를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처를
  • 김판용
  • 승인 2011.08.1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주변에는 많은 학교폭력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폭력 이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혹은 정신적 피해를 가하는 행위이다. 학교폭력에는 괴롭힘, 따돌림, 금품 갈취, 놀림, 협박, 욕설, 폭행, 장난, 별명 부르기, 헛소문 퍼트리기 등이 있다. 요즘엔 학교폭력이 너무 흔히 일어나 우리주변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뉴스에서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학생을 때리거나 학생이 교사를 때리는 사건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 요즈음 우리는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 대중매체를 통해 불건전한 학교생활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잦은 폭력을 많이 접하게 된다. 우리는 그 폭력적인 모습을 따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폭력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는다. 예를 들어 신체적, 정신적 손상, 자기 존중감 상실, 학교생활이 어려워짐 등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일어나지 말아야한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위해서는 자신도 언제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다른 사람이 폭력으로 겪는 고통을 같이 느끼고 이해해 줄 수 있는 감수성을 길러야 한다. 만약 학교폭력이 일어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대화로 갈등해결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때 상대방에게 기분 나쁜 말을 해선 안 된다. 둘째, 폭력은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고 자제력이 부족하여 순간적인 충동을 폭력적으로 표현하게 되므로 우리는 이기중심적인 태도를 고치고 타인을 배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셋째, 만약 갈등을 혼자 해결하기 힘들다면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한다. 그리고 갈등이 끝난 뒤에도 또 일어날 수 있으니 끊임없이 반성하고 항상 마음을 바로하고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자는 학교를 졸업하고 미래에서 사회를 경험할 때에도 후유증과 불만, 사회부적응 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 가해 학생은 어른이 되어서도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우리 모두가 공동으로 생활하는 사회를 만들어야하며 서로 배려하고 타협하고 이해하고 폭력 없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아중중 2학년 이유리

<강평>

학교 폭력과 대처 방안에 대한 글이다. 만연한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그 원인을 다양하게 정리하고 있다. 또 학교 폭력의 부당성도 밝히고 있다. 이런 문제의 해결책은 현실감이 있어야 한다. 제시한 해결책 중에는 원칙은 틀리지 않았으나 현실감이 없는 것들이 있다. 또 ‘학생’이나 ‘폭력’과 같은 어휘가 지나치게 많은 것도 흠이다. 좀 더 간결하게 써나가면 훨씬 좋은 글이 될 것이다.

김판용(시인·아중중 교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