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도당위장 선출 마찰
한나라 도당위장 선출 마찰
  • 박기홍기자
  • 승인 2011.08.1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공석인 한나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놓고 다자간 경쟁이 불가피한 가운데 친이­-친박간 계파대결을 예상하는 측과 계보 싸움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며 정략적 활용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혼재해 있다. 도내 친박계의 경우 저변이 강화된 만큼 계파 응집력을 통해 승기를 잡으려 할 것이고, 그동안 친이계로 분류됐던 입지자들은 계파대립은 적절하지 않다며 대의원 수를 대폭 늘려 공정한 게임을 해야 할 것이라며 마찰음을 내고 있다.

도당위원장 경선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사람은 유홍렬 전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태기표 전주완산갑 당협위원장과 김영배 익산을 당협위원장, 김종훈 고창·부안 당협위원장 등 4명 정도이다. 전북도당은 이달 말까지 도당위원장을 선출하라는 중앙당 방침에 따라 조만간 당연직 운영위원들로 이뤄진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경선을 위한 대의원 선출 방식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래권력으로 불리는 친박계는 이번 도당위원장 선출이 내년 총선과 대선에 연결돼 있는 만큼 취약한 영토를 확장하는 등 당을 위해 열심히 뛸 수 있는 적임자를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11명의 당협위원장 중에서 5∼6명이 범 친박계에 속할 정도로 기반이 대폭 확대됐다고 보고 계파별 응집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 관계자는 “도내 친박계가 하나로 똘똘 뭉칠 경우 차기 도당위원장 선거는 싱거운 게임이 될 수 있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반면 범 친이계 인사들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선 친이다, 친박이다 등의 계파대결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한나라당 취약지역인 전북에서 똘똘 뭉쳐도 모자라는 판에 계파싸움이나 해야 하겠느냐”고 반문하고 있다. 친이계 측 인사들은 “박근혜 전 대표부터 친이, 친박을 나누지 말자고 한 상황”이라며 “도당위원장 선거를 자칫 계파싸움으로 몰아가는 ‘정략적 활용’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대의원 구성의 규모와 당심도 향후 관전 포인트로 등장하고 있다. 한나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한 지역 유권자의 0.05% 이내에서 대의원을 선출할 수 있다. 전북의 경우 0.05%를 적용할 때 대의원 수는 약 710명 정도. 계파가 취약한 친이 측에선 “당헌·당규에서 제시한 상한선인 0.05%를 적용, 최대한 대의원 수를 늘려 선거의 공정성과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렇게 되면 정치적 야합보다 당심이 반영된 인물을 뽑을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결속력을 자랑하는 친박계는 “작년에도 0.025%를 적용해 390여 명의 대의원들이 도당위원장을 선출했다”며 “이번에도 비슷한 요율을 적용한다 해도 큰 무리는 없다”는 입장이다. 대의원 수를 최소화해 조직으로 일거에 승기를 낚아채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당원들은 이와 관련, “사고지구당에서 해제된 이후 곧바로 도당위원장 선출을 놓고 잡음이나 마찰이 일어나선 안 될 것”이라며 “도당 차원에서 이번 경선을 축제로 연결할 수 있는 여러 복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기홍기자 khpark@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