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통합’ 다시 공론화 되나
‘전주-완주통합’ 다시 공론화 되나
  • 박진원
  • 승인 2011.07.25 17: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9년 11월 전주완주통합이 무산되면서 자성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지방행정체제 개편 추진위원회가 올 11월까지 통합 건의안을 접수받을 예정이어서 전주완주통합이 다시 불붙을지 주목된다.

25일 전주시에 따르면 추진위원회가 시군구 통합을 위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등 관련규정을 개선해 향후 시군구 통합으로 인해 예상되는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불이익을 해소키 위한 각종 제도를 개선하는 등 통합지원에 나선다.

추진위원회는 각 지역별로 공청회를 갖고 올 8월까지 통합기준 공표와 통합절차규정제정을 완료하고 11월 통합 건의서를 접수해 내년 4월 통합시안을 마련한다. 이후 추진위는 2013년 6월까지 지방의회 의견청취와 주민투표를 거친 뒤 2014년 6월 통합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추진위의 통합 추진계획에 맞춰 통합에 따르는 문제 및 개선방안을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기존 특례제도에 따른 지원은 행정구·읍면동 설치, 공무원 처우보장, 재정지원, 주민에 대한 새로운 세금 부담 금지 등이 있었지만 이에 추가해 통합으로 인해 예상되는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불이익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사항을 발굴해 제출 할 수 있다.

전주완주통합문제에 대해 지난 6월 김완주지사는 완주군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통합문제를 언급한 바 있고 송하진 전주시장은 민선5기 1년 결산에서 “전주완주통합 문제는 추진해야할 과제지만 관이 주도하기 보다는 민간차원에서 자발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전주완주통합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를지 주목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완주통합문제가 지난 2009년 행안부에 통합안을 제출해 놓고도 주민 반대로 무산된 사례에 비춰보면 통합건의 전 주민의견청취와 통합에 따른 득과 실에 대한 주민설명 등을 통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올 8월 통합기준 및 절차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이 나오면 이에 맞춰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진원기자 savit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1-07-26 13:51:00
이맹박정부에서 아무것도 하지말라~~김완주가 통합문제를 들고 나온것은 lh물타기...전주 완주 지역간에 피튀기는 싸움만 시키는 도청...한심한 도청
rhddn공우 2011-07-26 08:28:00
여수는 순천 광양까지 통합하려한다고 한다.

그럼 거긴 개인적으로 이익만 잇고 손해는 없는 곳일까?

사리보단 대승적차원을 먼저 생각하는 주민들 아니겟는가?

전북만, 전주만 언제까지 낙후를 면치 못하고 살아야 하나?

아집 부리는사람들 넓게 좀 생각해봤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