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완주군청사 매각 20~30억원 예산절감 효과
〔완주〕완주군청사 매각 20~30억원 예산절감 효과
  • 정재근
  • 승인 2011.07.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일 완주테크노산업단지 조성공사 입찰과정에서 완주군청사 매각매금을 대물변제 방식으로 포함하지 않았을 경우 어떻게 됐을까?

지역 경제계에 관심을 모았던 완주군 현청사 매각이 완주테크노산업단지 조성공사 사업비의 일부 대물변제 방식으로 계약체결이 완료됨에 따라 무려 20∼30억 가량의 예산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18일 완주군에 따르면 완주테크노산업단지 조성공사 입찰결과 적격심사 1순위 업체인 계성종합건설과 지난 15일 정식 계약을 체결, 공사비 464억원중 완주군 현청사 매각매금 약 161억원(토지 135억원, 건물 26억원)에 대해 대물변제키로 정식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중 대물변제조건으로 매각되는 현 완주군청사(전주시 덕진구 인후동 2가 1561-1, 2)는 토지(1만2천464㎡) 135억원(공시지가 기준)과 건물 26억3천여만원(재산세 과세표준액 기준) 둥 총 대물변제금이 161억원 규모로써 조성공사대금의 34.6%를 차지한다.

완주테크노산업단지 조성 공사와 완주군청사 매각을 별도로 추진했다면 완주군의 예산운용이 순탄치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완주군청사는 대형부지임에도 주거용지로써 일부 개발사업에 부담 요인이 있어 자칫 전북도교육청 매각 사례처럼 유찰로 인한 재산상 손실과 함께 새주인을 찾는데 어려움이 예상됐다.

이 때문에 완주군이 테크노산단 추진과 함께 현 청사를 대물변제방식으로 매각한 것은 기발한 아이디어로써 한꺼번에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셈이 됐다.

완주군청사만 따로 매각작업을 진행했을 경우 사업 전문가가 아니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상황도 우려됐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완주군청사 이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해 입찰에 불참한 건설사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아무튼, 완주군은 이번 정식 계약체결로 인해 완주테크노산단과 함께 자칫 골칫거리로 될 수 있었던 완주군청사를 동시에 매각할 수 있게 돼 예산절감효과 및 군정수행 능력이 한 단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신봉준 재정관리과장은 직접 군의원 가정을 직접 방문, 군청사 대물변제방식에 대해 설득하는 등 헌신적으로 공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계약업체인 계성종합건설은 완주군 현청사의 이용가치를 면밀히 검토해 사업구상을 마친후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주=정재근기자 jgjeong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