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적 분노
평화적 분노
  • 황선철
  • 승인 2011.07.1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반나치 레지스탕스 운동가인 90대의 ‘스테판 에셀’은 “분노하라”고 외친다. 그는 원칙과 가치를 저버리는 불의에 분노하라고 한다. 그리고 “창조, 그것은 저항이며 저항, 그것은 창조다”라고 호소한다.

노전사는 “경제계·금융계의 대재벌들이 경제 전체를 주도하지 못하게 하는 일까지 포함하는 진정한 경제적?사회적 민주주의 정립”를 추구하였으나, 경제 권력이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언론의 자유, 언론의 명예, 그리고 국가, 금권, 외세로부터 독립”을 수호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언론이 국가나 부자들에게 장악되어 언론의 독립이 위협받으며, 교육정책은 가장 발전된 교육의 혜택이 피교육자가 실질적으로 누릴 수 있어야 하는데, 부유층만을 위한 것으로 더 이상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정신을 충분히 계발시킬 수 없다고 개탄하고 있다.

우리 사회도 자산, 소득, 교육, 건강 등에서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양육강식, 승자독식이 판치는 정글이 되었다. “금권이 전에 없이 이기적이고 거대하고 오만방자”하게 위세를 부리고 있다. 언론은 하나의 권력이 되어 정치권력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분노할 일에 분노하는 것”이 우리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고, 우리가 서 있는 자리를 지킬 수 있으며, 우리의 행복을 지킬 수 있다는 그의 말은 무겁게 다가온다.

도민일보는 한진중공업의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2차 ‘희망버스’에 참가하여 최루액 맞은 정동영 의원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7월 13일). 한진중공업 사태에 대한 기사는 늦었지만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노동의 양과 질에서 정규직과 별반 차이가 없으나 근로조건이 열악한 비정규직에 대한 관심이 아주 필요하다.

‘스테판 에셀’의 “분노할 일을 넘겨버리지 말라, 찾아서 분노하고 참여하여, 반죽을 부풀리는 누룩이 되라”, “어느 누구라도 인간의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거든, 부디 그의 편을 들어주고, 그가 그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라”라고 한 말이 다시 한 번 의미심장하게 다가 온다.

연일 계속된 장맛비로 농경지 유실, 도로 파손, 절개지 붕괴 등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서민들에 대한 기사와 사진이 충격을 주고 있다(7월 14일, 13일, 12일 등). 깊은 시름에 잠긴 서민들을 위로하고 배려하는 기사로 그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전북이여! 깨어나라 약진하라” 제호 하에 시리즈물을 게재하고 있다. “평창을 배우자” 각계 목소리(7월 8일)에서는 강원 도민들의 10년 넘게 보여준 단합력을 본받아 “도민이 뭉치면 불가능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도민들에게 무조건 뭉치라고 할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현안에 대하여, 왜, 뭉쳐야 하는지 설득하는 리더쉽도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신발끈 다시 조이자”에서는 “남탓 말고 패배의식 벗어던져야(7월 12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런데 남탓이나 패배의식의 원인과 그것을 치유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면밀한 분석과 평가도 되따라야 할 것이다. 이는 전북 도민의 의식구조의 변화를 위한 것이다.

“새만금의 기적 준비하자”에서는 “지자체·정치권, 새만금 새 패러다임 만들자(7월 14일)”고 주장하였다. 새만금은 미래세대를 위한 것이다. 조급하게 서두를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가지고 치밀하게 준비하여 영원히 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월 7일자 “강·하천 버려진 양심들로 몸살” 기사는 휴가철을 맞이하여 매우 시의 적절하였다. 쓰레기는 강과 하천의 문제만이 아니라 전주 시내 곳곳에서도 문제된다. 일단 시범적으로 ‘한옥 마을’만이라도 쓰레기 없는 깨끗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쓰레기 안 버리기’ 캠페인과 ‘쓰레기 줍기’ 운동을 펼쳤으면 한다.

7월 4일자 “고삐 풀린 물가, 정책당국 손 놨나”라는 사설에서 4%가 넘는 소비자 물가지수, 5천 원짜리 메뉴를 찾기 힘든 음식값, 수박과 참외 등 과일 가격의 급상승, 자동차 타고 다니기 무서울 정도의 기름값 상승,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의 인상, 은행 대출금리가 상승하여 서민들의 이자 부담이 더 커졌다는 내용이다. 시의적절한 사설이다. 물가상승은 서민들의 삶을 매우 고달프게 하는 것이다.

이제 정책결정이나 정책집행에 있어서 헌법적 가치를 중요시해야 한다. 헌법 제119조 제2항 “국가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고, 제123조 제2항 “국가는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하여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고, 제3항 “국가는 중소기업을 보호·육성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헌법 규정을 무시하는 정책에 대하여 분노하여야 한다.

‘스테판 에셀’은 이러한 분노를 비폭력·평화적인 방법으로 표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낳게 되기 때문이다. 평화적 분노가 진보의 역사를 만들어 가야 한다. 진보는 무관심, 침묵, 거리두기에 있지 않다. 연대와 참여를 통하여 성장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