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엽 군수, “광산개발 불허 법적 하자 찾아야”
임정엽 군수, “광산개발 불허 법적 하자 찾아야”
  • 정재근
  • 승인 2011.06.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임정엽 군수는 22일 운주지역과 충남지역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운주면 장선리 광산채굴 신청 현장을 직접 방문해 행정에서 무작정 불허할 수 없는 만큼 최대한 시간을 지연하면서 불허처리할 수 있는 법적 하자 문제를 찾아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임 군수는 광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와 지역주민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이같이 밝혔다.

임 군수는 “주민들의 입장에서 행정절차를 진행해야 하지만 법적인 하자가 없는데 무작정 인가를 않내 줄 순 없다”며 “광산개발시 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면 인가를 불허할 수 있는 사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임 군수는 최대한 시간을 끌더라도 법 개정 등 법적 하자를 발견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충남도청 등에서도 운주면 장선리 원장선마을 산 76번지 일대의 광산개발 신청에 대해 적극적인 채굴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불허시 행정심판 등 자칫 법적 소송까지도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한편 충북 청주 출신 권모(56)씨가 지난해 11월께 전북도에 완주군 운주면 장선리 원장선마을 산 76번지에 대해 금과 은 등 광산 채굴계획인가 신청서를 제출, 완주군청이 전북도의 업무협의사항에 대해 올 1월 25일 협의대상 부지에 컨테이너 등 불법 시설물을 설치(산지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인가 처리 회신했다.

이에 대해 권씨는 지난 5월 2일자로 협의대상 부지의 불법 시설물을 철거한 후 동일 부지 및 위치, 면적에 채굴계획인가를 재신청해 왔다. 완주군은 전북도가 협의요청한 사항 중 폐석적치장과 갱구용지 등 총 3천65㎡면적에 대한 산지일시 사용 허가(산림공원과) 및 개발행위허가(지역개발과) 등을 검토한 후 오는 30일까지 인가 여부를 최종 통보해 줄 방침이다.

완주=정재근기자 jgjeong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