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건설업, 새만금에 거는 기대
전북건설업, 새만금에 거는 기대
  • 김완수
  • 승인 2011.06.2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말 현재, 전북에는 698개사의 종합 건설업체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들 중 올 들어 단 한 건이라도 공사를 수주한 업체는 294곳, 전체의 42%밖에 안 된다. 그만큼 발주물량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얘기다.

실제로 1~5월 사이 전북지역 내 발주물량은 451건, 6576억원 규모로 잠정 집계되고 있다. 작년 같은기간 636건, 9240억원과 비교하면 약 30%나 감소했다. 작년 발주금액 자체도 예년 평균수준에 훨씬 못미친다.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빈사상태에 빠져 있고 이대로라면 상당수 업체가 머지않아 문을 닫아야 할 판”이라고 말한다.

빈사상태에 빠진 지역 건설업계 입장에서,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에 거는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신항만·철도·고속도로 건설과 명품 복합도시 조성, 대규모 신·재생 에너지단지 조성, 복합해양레저단지 조성, 기타 기반시설 및 수질개선 등 총 22조원 규모로 분석되는 종합개발사업의 일정 부분이 지역업계 몫으로 돌아온다면 말 그대로 ‘가뭄 속 단비’ 역할을 톡톡히 해 낼 것이다.

그러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별도의 정책적 배려가 없다면, 현재로서는 전북 건설업계가 새만금 개발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1991년부터 2010년까지 20년 동안 진행된 새만금 방조제사업의 경우 총 공사비가 3조원에 달했지만 도내 종합건설업체는 단 한 공구, 단 1%에도 참여하지 못했다. 타지역 대형업체가 물량을 독식하면서 ‘내 땅 안에서 벌어진 남의 집 잔치’였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지역 건설업계는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지역업체들의 의무공동도급 참여를 보장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미 혁신도시나 4대강 사업에서 턴키 20% 이상, 최저가 40% 이상의 지역업체 의무공동도급이 이뤄졌던 것처럼 새만금사업 전체 대상사업지를 특별법에 의한 사업지구로 지정, 예외적인 조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주 소재 종합건설업체인 H사 관계자는 “새만금사업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경제기반이 취약한 전북ㆍ서해안 지역의 균형발전을 꾀하려는 취지”라며 “이미 준공된 방조제공사처럼 타지역 대형건설업체들이 공사를 독점할 경우 균형발전의 기대효과는 반감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지역건설업체들의 바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당국의 발빠른 대응책 마련을 기대해 본다.

김완수기자 kim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