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민공천배심원제 비율 논란
민주당, 시민공천배심원제 비율 논란
  • 서울=전형남
  • 승인 2011.05.24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정치권이 차기 대통령선거 승리를 위해 호남지역 현역의원 교체의 필요성에 일정부분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19대 총선 공천의 뇌관으로 작용할수 있는 시민공천배심원제 비율을 놓고 논란이 적지 않다.

도내 중진의원은 지난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공천 과정을 언급하며 “당 공천심사위가 현역의원을 무조건 탈락시키는 인위적 물갈이는 정치적 학살 행위”라면서도 “제도적 틀안에서 호남 현역의원들이 바뀌는 것은 국민들에게 개혁공천 이미지를 각인시킬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시민공천 배심원제등 합법적 공천 기준을 근거로 현역의원과 정치신인들간 공정한 경선 원칙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민주당 내부에서 공천에서 배심원 평가 비율을 놓고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개혁특위는 당원투표와 일반국민,시민공천배심원 평가등 3개항목을 각각 ⅓씩하는 국민참여 경선안을 5월말까지 확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차기 대선 승리를 위해 호남지역 현역의원 교체를 주장하는 인사들은 공천에서 33.3%의 시민공천배심원 비율은 정치신인들이 조직력과 인지도가 크게 앞선 현역의원과 공천경쟁에서 승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조직력과 인지도에 의해 좌우되는 일반당원,일반국민 투표비율이 66.6%가 달한 상황에서 정치신인들이 시민공천배심원 평가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아도 현역의원과 경쟁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참여경선의 취지가 일반국민 50% 참여인 만큼 공천에서 시민공천배심원 비율을 50%로 확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호남지역 현역의원들은 배심원 평가비율을 높일 경우 지역 여론을 등한시 하는 말그대로 중앙당의 하향식 공천의 성격을 띌 것 이라는 입장이다.

민주당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전북이 민주당 텃밭이라고 하지만 유권자들의 여론을 무시한 공천은 있을수 없을것”이라며 “당의 미래와 여론이 반영되는 합리적인 공천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정치권 내부에서는 시민공천배심원제를 포함한 민주당 공천안에 대해 복합선거구와 단일선거구 의원들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고창·부안 선거구를 비롯 김제.완주,남원.순창등 복합선거구의 경우 선거구 범위가 넓은데다 소지역주의등으로 정치신인들이 현역의원을 따라잡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복합선거구는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의 특성상 현역의원에 대한 유권자들의 지지도가 도시지역에 비해 높은 것도 사실이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 공천과정에서 전주와 익산등 대도시지역 현역의원들이 공천에서 탈락한 것이 단적이 예다.



서울=전형남기자 hnje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