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NIE)어린이 글잔치
(초등NIE)어린이 글잔치
  • 최고은
  • 승인 2011.05.0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 임실성수초 5학년 강주환

봄이 왔다고 누가 알려줄까?

개나리가 피어 봄에 왔다고 알려주지

개나리와 인사하며 봄이 왔다고 말해주지.

봄이 왔다고 누가 알려줄까?

황사가 와서 봄이 왔다고 알려주지

황사와 인사하며 봄이 왔다고 말해주지

봄이 왔다고 누가 알려줄까?

새싹이 펴서 봄이 왔다고 알려주지

새싹과 인사하며 봄이 왔다고 말해주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줄이자>

: 고창매산초등학교 5학년 강수윤

아이들을 왕따시키고 친구를 때리거나 돈을 빼앗는 것을 학교폭력이라고 생각한다.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으니까 없애야 한다. 학교폭력은 나쁜 것이다. 나는 그런 일을 해 본 적이 없고 학교폭력을 당한 적도 없다. 만약에 내가 그런 일을 당한다면 선생님께 바로 알려야겠다.

학교폭력은 왜 일어날까? 서로 미워하는 마음, 신경질적인 마음이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우리 학교에서도 그런 일이 있었을까? 내 주위에도 그런 일을 할 것 같은 친구들이 있어 보인다. 도시에서는 학교폭력이 많이 일어난다.

뉴스에서 학교폭력에 대해서 나올 때도 있다. 그런 것을 보면 많이 무서워진다. 우리 학교 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루에 한 번 서로 칭찬을 해 주거나 함께 운동도 열심히 하고 서로 아껴주는 마음을 가지면 좋겠?. 아이들이 나쁜 짓을 하는 이유는 어른들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서 하는 것 같다. 그래서 학생들이랑 어른들도 폭력을 하지 않아야 한다. 어른들이 먼저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을 보이면 좋겠다. 그러면 학교에서 나쁜 일은없지 않을까?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하는 어른들을 보면서 우리는 바르게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심사평>

문법이 바른 글이어야 합니다. 임자말과 풀이말이 순서에 맞게 쓰여질 때 글의 내용을 쉽게 알 수있게 됩니다.

임실성수초 5학년 강주환 어린이의 ‘봄’ 동시는 모든 사물을 눈으로 관찰한 모습입니다. 부지런하고, 착한 마음이 담뿍 들어있지요?. 개나리와 새싹을 보고 봄이 온 것을 알게 되었군요. 사물에 대한 관찰력, 그곳에서 봄을 느끼는 여유있는 마음이 좋아 보입니다. 개나리와 새싹이 어떻게 해서 돋아나고 봄과 어떤 관계인지 나타내면 더 좋겠어요. 고창 매산초 5학년 강수윤 어린이의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줄이자’ 글은 요즈음 학교에서 많이 걱정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입니다. 학생들이 서로 아끼고 사랑하면 이런 일은 없어지겠지요. 주장하는 글은 상상 가능성의 글이 아니고, 구체적인 사실과 확실한 증거를 바탕으로 쓸때 읽는 사람들이 공감하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