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삼성투자 후속조치> 대응팀 만들고 벤치마킹 나선다
<전북도 삼성투자 후속조치> 대응팀 만들고 벤치마킹 나선다
  • 소인섭
  • 승인 2011.04.2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청이 삼성 투자 결정으로 후속조치에 분주해졌다.

삼성그룹의 새만금 투자 MOU 체결 이튿날인 28일 전북도는 삼성의 투자와 이에 필요한 정치권 협조, 인력수급 계획 등 실제적인 대응책을 논의했다.

도는 접촉 창구를 일원화해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대응팀 구축을 구상중이고 정치권 협조를 위해 이날 도지사를 비롯한 행정부지사는 도의회를 방문, 새만금 지역 투자사업을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 오후 4시에는 도내 7개 총장과 간담회를 하고 인력수급문제를 논의했다.

청내 대응팀 구축은 경제과나 투자과 내에 두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중이고 다음주부터는 경제·투자 관련 과장을 단장으로 삼성그룹의 투자지역인 경기·충남·경북·전남 지자체를 방문, 회사 지원 시스템을 벤치마킹한다는 계획이다. 대응팀은 또 매주 수요일 열리는 삼성의 미래전략실 회의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추가 투자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측면서 취해진 조치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인 삼성이 앵커기업으로 전북에 투자함에 따라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국내 S·G, 해외 G사 등 글로벌 기업의 투자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이란 점도 염두에 두고 있다. 도의회 의장단에 대한 보고 뒤 의장단은 “삼성의 투자는 LH 등 정치적 현안과는 별개의 결정이므로 잘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전북도의 철저한 초기대응은 또 삼성이 2021년 투자 개시 시점이 여건만 조성되면 얼마든지 앞당겨 질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하고 있다. 실제 김완주 지사와 김재명 전 부지사는 이날 “현재 전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 신 재생에너지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2%로 삼성이 2단계 투자를 완료하는 2030년이면 6%로 증가한다”면서 “삼성의 투자는 개발속도와 시장이 열리는 시기 등 두 가지만 충족되면 투자가 시작되기 때문에 10년 후의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또 삼성은 반도체 산업 이후 선도산업이 필요하고 특히 국내 신 재생분야가 세계시장에서 뒤를 쳐져 있다는 점 때문에 시기 조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삼성 측의 말을 인용, 2017년 정도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소인섭기자 iss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