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공사 분산배치를 관철하자
LH공사 분산배치를 관철하자
  • 황선철
  • 승인 2011.04.1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이전문제가 조만간 매듭지어질 전망이다. 전라북도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분산배치를 줄기차게 주장해 왔다. 하지만 정치권과 일부 집권세력은 진주 일괄이전설을 흘리고 있다. 전라북도지사를 비롯한 정치인과 도민들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거리 곳곳에 걸려 있는 프랑카드는 투쟁심을 불러일으킨다.

도민일보는 LH공사 본사 분산배치를 집중적으로 보도함으로써 도민의 염원을 잘 대변하고 있다. 앞으로도 분산배치의 당위성을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 보도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핵심 정책이었던 지방분권, 지역균형발전을 가지고 참여정부의 적자인 김두관 경남지사를 설득해야 한다.

분산배치만이 지역 갈등을 해소하고, 고질적 병폐인 지역감정도 타파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도 덧붙일 필요가 있다. 정부의 정책일관성과 예측가능성만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해야 한다.

4월 11일자 홍철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의 청와대 출입 지역기자들과의 공동 인터뷰 기사는 적절하였다.

얼마 전 초등학교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마신 학생들이 복통과 설사를 한 사실이 발생하였고, 물가 상승으로 인하여 학교급식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있는 상황에서 ‘학교급식 긴급 점검’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고 생각된다(4월 11일자).

그리고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유출된 방사성 물질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 4월 5일자 1면에 “원전 주변 보호범위 30킬로미터까지 늘리고 매뉴얼도 손질해야”한다는 기사는 일본 원전 사고를 계기로 도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서도 적절한 보도였다. 앞으로 방사성 물질로부터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지속적인 보도가 필요하다.

4월 7일자 경제면에 ‘베이비붐 세대 노후대책 부실’ 기사는 베이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도내 베이부머들 절반이상이 국민연금 미가입 상태로 노후대책이 부실하다는 내용인데 이는 경제면보다는 사회면이나 종합면에 배치하는 것이 적정하지 않을까.

광주전남이 군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을 반대하였다. 전북도민은 국제공항인 무한공항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수도권과 지방간의 양극화에서 지방간에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씁쓸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

이와 관련하여 3월 28일자 특집 기사 “호남의 전북, 이대로 좋은가” 상(변방의 그늘)?중(공공행정기관 예속)?하(상생과 홀로서기) 시리즈는 전북이 광주전남의 그늘로 인식되는 위기감을 말해주고 있다. 전북의 몫을 찾기 위한 방안이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할 시점이다. 4월 1일자 사설에서 “군산공항이 동네북 되어서는 안돼”는 군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이 반드시 성사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도민일보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월 6일자 사자성어로 본 전북정치 ‘전패위공(轉敗爲功)’편에서 잠재적 대권주자인 정동영 의원의 뛰어난 능력이 있다는 점과 성공을 위한 태도변화에 대해 예리하게 지적하고 있다. 이중에서 S씨는 “더 큰 문제는 정치적 고향에서 영향력이 현저히 흔들리고 있다는 점입니다.”라고 언급하였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후속보도가 필요하다. 지역적 기반이 튼튼해야 중앙정치도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월 4일자 사회면에서 “기업회생절차 하세월” 기사에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에 대한 기사도 첨가하였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한 장의 사진이 수많은 글보다 더 사실을 잘 표현한다.”는 말이 있듯이 3월 31일자 ‘방사성 물질 파문 썰렁한 수산물 코너’사진은 방사능의 공포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4월 1일자 ‘매화와 함께 활짝 핀 봄’사진은 완연한 봄의 정취를 느끼게 해 주었다.

3월 30일자 “공무원들 청탁에 지친다.”기사는 공무원이 공모사업을 진행하면서 청탁에 파김치가 돼 간다는 것인데, 이러한 청탁이 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해치고, 결국에는 행정의 불신을 초래하는 것이다. 공무원의 업무에 지장을 주는 청탁은 근절할 수 있도록 심층취재가 필요하다.

4월 12일자 “구제역 그 이후 ①축산 선진화” 심층 기사는 시의 적절하다. 구제역은 가축에 대한 인간의 탐욕이 만들어낸 인재이다. 향후 축산업에 있어서 ‘청정전북’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가축농가나 각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서 폭넓게 제시하면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

정부의 정책은 예측 가능해야 신뢰할 수 있다. 정책을 손바닥 뒤집듯이 해 버리면 원칙이 사라지고 불신만 싹트게 된다. 정부는 LH공사 분산배치를 염원하는 전북도민의 우렁찬 함성을 무시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