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화폐수급업무 통폐합 불가피” 재확인
한은 “화폐수급업무 통폐합 불가피” 재확인
  • 박기홍
  • 승인 2011.03.0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식 부총재보, 청사 매각설은 일축
한국은행이 전북지역본부의 건물 매각은 하지 않을 것이라 말하면서도 화폐 수급업무의 통폐합 불가피론을 재확인, 도내 각계의 거센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민주당 김춘진 도당위원장(고창·부안)과 이강래 의원(남원·순창)은 지난 2일 박원식 한은 부총재보를 국회로 불러 한은 조직개편에 따른 전북지역본부 축소를 반대하는 여론을 전하고 한은의 재검토를 강력히 촉구했다. 박 부총재보는 이 자리에서 “홈뱅킹 등이 보편화하면서 한은 고유업무인 화폐 수급업무가 5∼6년 전에 비해 대폭 줄었다”며 “조직개편에 따른 관련업무의 통폐합은 어쩔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박 부총재보는 그러나 “항간에 전북본부 건물 매각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김 위원장의 주문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며 건물 매각설을 일축했다. 박 부총재보의 말은, 전북본부의 화폐 수급업무 통폐합은 불가피한 선택이나 건물 매각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인해 준 것이어서, 도내 각계의 반발 등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할 전망이다.

한은은 현재 전북 등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취급해온 화폐 수급업무를 5개의 대형지역본부로 집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마련,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전북본부 관련 업무는 광주의 대형본부로 통폐합될 것으로 보여, 연간 2조4천억 원 규모의 연간 화폐 수급에 초비상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우려다.

김 위원장과 이 의원은 이날 “화폐 수급업무를 통폐합해야 한다면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북본부로 통합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도내 사회단체들도 “가뜩이나 제조업 본부와 각종 특별행정기관이 광주·전남에 집중된 상황에서 이제 한은 업무까지 광주로 통합된다면 전북의 불균형 심화는 가속화될 것”이라며 “균형발전과 지역금융 활성화 차원에서 한은 차원의 재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민들은 “금융은 한 지역경제의 혈맥이자 모든 것을 뒷받침하는 기반”이라며 “도내 정치권이 더욱 강력하게 한은 전북본부의 축소를 저지해 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고 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