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북도민의 염원 외면치 마라
정부는 전북도민의 염원 외면치 마라
  • 장용웅
  • 승인 2010.12.0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문제를 놓고 전북과 경남이 첨예하게 대립된 가운데 정부의 모호한 태도에 전북도민은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 정부는 원래 LH문제 만큼은 어떤 지역에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분산배치 하겠다고 굳게 약속을 해놓고 이제 와선 정치권을 이용해서 경남 진주에 일괄 이전해야 한다고 여론을 주도하고 있어 전북도민은 배신감마저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혁신도시는 정부 주도로 만든 핵심적 정책사업이다. 소위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목적으로 도별로 국가기관을 골고루 배분해서 발전하자는 것이 그 의미다. 그런데 이러한 정책적 목적을 가진 사업을 하루아침에 합병시켜 전북의 몫을 경남에 통째로 주겠다고 하는 것은 이유야 어떻든 잘못된 처사다.

더욱이 이러한 사업을 시행하면서 전북도민의 의견 한마디 물어보지 않고 독단적으로 추진해 놓고 반발이 무서워 처음에는 분산배치 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통합작업이 마무리되니까 은근슬쩍 경남에 일괄 배치해야 한다고 정치권을 동원 여론몰이를 하는 정부의 태도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국민과 약속한 것은 하늘이 두 쪽이 나도 이행하는 것이 기본이다. 만일 이러한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내 팽개치면 이것은 국민과의 신뢰가 무너져 국민이 정부를 믿지 않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의 의지다. 정부가 어떤 정치적 목적을 떠나 올바른 판단과 기준을 가지고 임해야지 그렇지 못한다면 이것은 스스로 자승자박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더는 정부는 전북도민의 염원을 외면해서는 아니 된다. 열 손가락 물어서 아프지 않은 것이 없듯이 부모는 언제나 공평하고 자애로운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여기서 강자의 편을 든다거나 강자의 눈치를 보는 행동은 오히려 지역적 감정과 갈등만 부추길 뿐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국민 대통합이나 화합의 길을 막는 일이다.

그렇지 않아도 정치권이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말이 파다하게 번지고 있는데 매사를 정치적 논리로 해결하려는 사고가 불식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더는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 그런 면에서 이번 문제는 어디까지나 국토균형발전이란 기본적 기준에 따라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정부가 단호하게 결정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