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옥 한국스피치&리더쉽컨설팅 대표> 말 잘하는 것도 교육에서 나온다
<김양옥 한국스피치&리더쉽컨설팅 대표> 말 잘하는 것도 교육에서 나온다
  • .
  • 승인 2010.11.0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현대는 자기표현이 중요시되는 시대이며 공감의 스피치를 효과적으로 해야하는 시대이다.

해방이후 국토재건과 의식운동이 활발 할때도 각 학교에 변론부가 활성화 되었고 80년대 까지만해도 웅변학원에서 많은 학생들이 발표력 교육을 받은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90년대 이후부터 현재는 학교에서나 학부모들은 입시교육, 과외공부다 하여 실용문인 발표력교육, 인성교육, 문화예술교육 등은 멀리하는 시대가 되었다. 발표력(말하기, 쓰기, 태도, 표정 등) 교육은 어릴 때일수록 더욱 효과가 있는 것인데 안타깝다.

필자도 장애를 극복하고 어릴 때 골목대장을 하기위해 말(言語)을 잘하기 위해 웅변을 하게 된 동기였다. 또한 어려운 일을 당할 때, 경제력이 없어 하고싶은 일을 못하고 좌절할 때 마다 말(言語)의 힘이 없었다면 아마 이 세상에 없었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바로 어린시절에 웅변을 접하고 리더쉽과 ‘할 수 있다’는 정신을 얻었기에 좌절하지 않고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기대화’를 하며 결심하고 말에 대한 책임을 생각했기 때문에 오뚜기처럼 3번 넘어졌어도 다시 일어나서 지금은 보람을 느끼면서 자긍심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그 이유는 책임질 수 있는 말을 하며 사는 사람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인간평가 방법으로 ‘언행일치’를 최상급으로 보는 이론이 있는데 표현력도 좋고 설득력도 있으면서 자기가 한 말에 대해서는 꼭 실천하는 올바른 행동을 한다면 누가 나쁘게 평하겠는가?

한번 입에서 나온 말은 잡을 수도 없지만 평생을 따라 다닌다. 우리사회에도 여기저기서 많은 말을 하면서 살지만 진실이 없는 말, 행동이 따르지 않는 말, 사욕을 위한 말, 비난하는 말, 비아냥거리는 말 등이 너무나 판을 치니 걱정이다. 이 모두가 올바른 스피치교육을 받지 못한데서 오는 것이다.

말은 누구나 할 줄 아니까 그냥 입에서 나오는대로,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데로 하는 것이 문제다. 한번쯤 1~3초의 여유를 갖고 검증하고 대화방법을 터득하여 ‘역지사지’의 입장을 생각하고 실행했다면 불필요한 말, 남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이란 자기몫을 다하고 책임질 수 있는 진정한 말을 할 때 ‘어른다운 사람’, ‘된사람’, ‘사람노릇하며 사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정상에 우뚝선 사람, 성공한 지도자들을 살펴보면 모두가 스피치능력이 훌륭하여 강력한 기법과 설득력을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잭월치 전 회장, 하워드슐츠 스타버그 회장 등은 간단하고 명료한 화법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도 독립운동가 서재필박사, 김 구선생, 박순천총재,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민족의 지도자들도 웅변가가 아니였던가? 학교수업도 대단히 중요하지만 방과 후 실용학문인 스피치(웅변, 발표력, 대화 등) 공부를 하는 학생이 늘어나야 자기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경쟁력도 좋아진다. 선진국민들의 표현력은 얼마나 좋은가…

모든일에 자신감을 갖는 것, 소망하고 기도하는 것, 남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것 모두가 스피치능력이 아니고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능력과 정보화사회에 살고있는 우리는 기본으로 자기표현 능력을 길러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어린시절에는 발표력교육(웅변 등), 성인이 되어서는 스피치교육(말하기, 쓰기, 표정, 자세, 이미지, 신뢰 등)이 ‘안성맞춤’이다. 요사이는 다행이도 주 5일제를 맞아 더욱 자기개발의 붐이 일어나 트레이닝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사회 어느조직이나 환경에서도 그 사람의 능력과 됨됨이를 처음에 무엇으로 판단하는가! 그 사람의 첫인상이 호감을 갖게하고 좋은이미지로 남기기 위해서는 바로 스피치능력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이제 많이 변하여 감성과 공감의 스피치를 하지 않으면 직위, 명예나 힘과 부를 가지고 있어도 따라주지 않고 호응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하루빨리 실생활에 필요한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발표력교육, 자기표현교육, 배려와 봉사교육으로 인성교육의 활성화, 민주시민 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