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드건설에 행정당국 지원 나서야"
"엘드건설에 행정당국 지원 나서야"
  • 김완수
  • 승인 2010.10.2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건설업계 '한 목소리'… 사측, 사옥신축용 부지 매각 등 정상화 잰걸음
최근 유동성자금 압박으로 최종 부도처리된 엘드건설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책 마련과 함께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해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회사 경영진들은 다음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통상 1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1∼2개월내에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법원에서 법정관리 신청이 수용되도록 자구노력 차원에서 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사업 부지 및 법인 부동산의 매각과 사무실의 통페합 등을 통해 현금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사옥신축을 위해 매입한 전주시 서부신시가지 부지를 한 통신업체에게 85억원에 매각하는 등 경영정상화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이 회사는 150여개에 이르는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금이 확보되는대로 지급된 어음을 돌려 받은 후 현금으로 결재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엘드건설이 전문건설공제조합에서 발급받은 보증계약금액은 2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민간공사 등을 감안하면 공사금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지역 1군 업체 5개 회사 중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엘드건설마저 이처럼 허무하게 무너지자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전북지역 건설업계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는 행정당국이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건설업계에서는 “지난번 전일상호저축은행 사건과 제일건설 워크아웃 발표 때는 피해 파장을 우려해 행정당국이 적극적으로 개입해 대응책을 발표하는 등 부산한 모습을 보인 반면, 이번 엘드건설 부도사건때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괄하고 있는 것 같아 대조를 보이고 있다”며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지역상공인들도 “엘드건설이 청산절차에 들어갈 경우 지역경제에 큰 파장이 우려되는 만큼 법정관리 신청을 법원이 반드시 받아들여 기업이 회생할 수 있도록 채권단도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엘드건설 경영진은 전화 인터뷰를 통해 “협력회사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안에 반드시 경영정상화을 이뤄 성원해 주신 도민들에게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에 있는 관급공사는 회사 회생안이 마련되는대로 엘드건설이 직접 그대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민간공사도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속한 기간안에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완수기자 kim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