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채 남원문화원장> 오래된 관습과 공정한 사회
<이병채 남원문화원장> 오래된 관습과 공정한 사회
  • 이수경
  • 승인 2010.09.2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공정한 사회’가 사람을 잡았다고 한다.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의 낙마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니다. 낙마한 총리와 장관들을 내정한 청화대의 인사담당자들이 오히려 공정한 사회의 덫에 걸려버렸다. 이들이 8.15 광복절 경축사때 왜 공정한 사회와 친서민을 언급했을까하고 후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공정한 사회만 얘기를 하지 않았더면 도덕적 흠집은 어느정도 감싸고 인준을 감행할 수도 있었을텐데 말이다. 총리와 장관 내정자들의 인준이 끝나고 나서 하반기 국정운영 계획을 발표할걸 하고 땅을 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보통때 같으면 오래된 관습이라며 통과 할 수 있는 문제일지도 모르겠지만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천명했기 때문에 이런 오래된 관습과 공정한 사회도 당분간 우리사회를 고통스럽게 할지도 모르겠으나 대통령의 소신대로만 관철된다면 우리사회는 한결 성숙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른바 오래된 관습이나 공정사회에 대한 바른 해석에는 이해를 달리하는 사람에 따라 그 해석도 조금씩 다를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오래된 관습의 형태가 수십년 동안 진행되면서 과오와 폐단이 누적돼 본래의 사실과 참모습을 왜곡시키고 덮어버리는 일이 한국의 헌법기관과 행정부에서 공공연하게 있었다는 사실이다. 국회에서 인사 청문회가 시작된 이후 한번도 예외없이 반복되는 장관, 청와대 사람들 및 굵직굵직한 인물들을 청문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의도적인 거짓말, 부동산 투기, 논문 표절, 탈세, 위장전입, 뇌물과 성희롱, 불효자식과 패륜, 병역법 위반, 이중국적 문제 등 전형적인 오래된 관습들이었다.

청문회장의 추궁과 질책이 심하면 허리 굽혀 절하기, 죄송 되풀이하기, 어물어물 뭉개고 넘어가기 등 모두가 오래된 관습이며 끝내는 장관자리에 가 앉고 청와대 고위직이나 국무총리 등을 해먹게 되는 것도 오래된 관습이다. 학력이 높고 명문 출신 등 고위직 후보일수록 재력과 권력이 든든할수록 타락한 윤리의식과 부폐한 도덕성을 지녔다는 지적을 받아온 것도 사실이다.

이쯤에서 나는 오래된 관습의 역사적 뿌리가 일본강점기의 아픈 유산이자 부끄러운 상처인 친일파의 친일 매국행위에 대한 냉엄한 비판과 응징 그리고 참회와 근신을 통한 하나됨의 문화를 만들지 못한데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똑같은 모습으로 반복되고 있는 그 행태들과 그것을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당당하게 청문회 장까지 걸어 들어온 지식인들의 사고를 결정짓는데 가장 크게 작용한 것은 다름아닌 친일 매국행위자들을 제대로 책임 추궁하지 않았던 까닭이다.

나라를 팔아먹은 자와 6.25한국전쟁때 저지른 동족상잔의 장본인들은 물론 그 후손들이 지금 부귀와 영화를 누리며 존경과 부러움을 사고 있는데 기껏 거짓말 좀 했고, 논문 표절 좀, 탈세 몇 억, 부동산 투기 몇 건, 병역기피 약간, 큰 돈도 못되는 몇천만원을 뇌물이라 할 수 있는가 하는 사고방식이 버젓이 유행하고 있는 것이다. 독립운동가를 고발하고 그 상으로 누린 권력, 친일부역 좀 하고 받아 누린 교수의 교직 언론사 경영, 기업경영, 경찰 간부, 군 장교들을 지속적인 조사와 처벌을 거쳐 하나되는 일을 하지않았던 우리 현대사 무능과 추태가 오늘날 저 뻔뻔스러운 오래된 관습의 실천자들을 쏟아내고 있지 않은가. 대통령께서는 내친김에 이 오래된 관습의 원천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는 데까지 뜻과 능력을 집중하여 진짜 공정한 사회를 이루어 통일의 또다른 가능성을 키워 가도록 해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