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리싸이클링타운 건립 차질없어야
전주리싸이클링타운 건립 차질없어야
  • 임환
  • 승인 2010.07.2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에는 우선 순위가 있다. 급히 서둘러야 할 사업이 있는가 하면 시간을 두고 좀 늦춰 추진해도 될 것이 있다. 특히 미래 예측 가능한 사업에 대해 일찍이 계획을 세워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 계획대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나 시급히 서둘러야 할 것을 추진 과정에서 변경토록 한다는 것은 계획사업에 무리가 따르지 않을 수 없다고 본다. 사업에 큰 차질이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미래에 닥쳐올 사항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한 장기적 계획을 단견적 차원으로 변경을 이룬다면 위험한 발상이라고 본다.

전주리싸이클링타운 건립이 그렇다. 이 사업을 뒤로 미룰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업으로 판단되고 있다. 우선 전주 음식물류 자원화 시설장 시설물의 내구연한이 도래함에 따른 대체시설 설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2012년 부터는 하수슬러지에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는 상황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물론 환경부가 이같은 사실을 모를리 없다. 이 두가지 사업은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이기 때문이다. 환경부도 이러한 점에 대해 많은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전주시는 총사업비 1천106억원을 투입해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 일원 부지 4만7천800㎡위에 종합리싸이클링 공사를 추진키로 확정하고 지속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전주시는 이 사업중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가장 큰 문제인만큼 음식물류자원화시설을 우선 추진하는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전주시는 정부에 내년 예산 128억원을 요구했다. 그러나 실시 설계비로 5억원만 반영돼 리싸이클링타운 건립에 비상이 걸렸다.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 전주시는 적극적 자세로 나섰지만 노력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전주시가 자체적으로 예산을 대대적으로 투입할 형편이 안되고 있어 진퇴양난이다.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기를 적절하게 맞춰야 한다. 시기를 맞추지 못하면 예산이 더욱 늘어나는등의 부담이 커진는 점을 감안,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특히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물론 환경부가 더 급하게 생각하고 있어 사업추진에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계획이 있어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면 실효를 거두지 못한다는 점을 다시금 더듬어 봐야 할 것이다. 다시 한번 촉구하건데 전주리싸이클링타운 건립은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돼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