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업계, 골재값 인상 철회촉구 반발
레미콘업계, 골재값 인상 철회촉구 반발
  • 김완수
  • 승인 2010.06.0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내 레미콘업계 대표 등 120여명은 8일 익산서 골재가격 담합인상 취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전북지역 일부 레미콘업체가 기초자재인 골재 값이 인상되자 집단행동을 통해 일부 지역 채취업체를 대상으로 ‘인상을 당장 취소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도내 일부 지역 120여명의 레미콘업체들은 8일 익산 모 골재채취장 현지에서 “골재가격 담합인상 즉각 취소하라, 가격담합인상 행위 중단하고 공급 재개하라, 레미콘 생산중단 골재업계 책임져라, 부도덕한 골재업계 횡포 우리들은 규탄한다. 골재업계 횡포에 레미콘업체 다 죽는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규탄집회를 가졌다.

한 레미콘업체 관계자는 “도내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전국 최하위권 가동률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원가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골재 가격마저 올랐지만 오히려 건설업체들은 레미콘 가격인하를 요구하고 있어 골재업계와 건설회사 업계의 틈바구니 속에서 경영악화가 가중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한 후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레미콘업계의 줄도산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레미콘업계는 “일부 지역 골재업체에서 지난해 납품가격을 업체별로 약 30% 가량 인상한 데 이어 올 5월에도 업체별로 ㎥(헤베)당 2천에서 4천원까지 인상했다”면서 “최근 아파트시장 침체속에 신규 사업량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주원자재인 골재 값 마저 올라 죽을 지경이다”고 울상을 지었다.

이에 대해 골재협회 한 간부는 “2006년 8천원의 납품단가가 지난해 9천원으로 인상됐지만 또 다시 8천500원에서 7천500원까지 하락해 최근 자재 원가 급등으로 납품단가를 인상하지 않으면 도저히 운영조차 어려운 실정”이라며 인상요인의 불가피한 실정을 설명했다.

김완수기자 kim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