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부산 "R&D 특구지정 공동대응"
전북·부산 "R&D 특구지정 공동대응"
  • 소인섭
  • 승인 2010.05.2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실무협의회 TF팀 구성 사업발굴·공동기획 등 협력
▲ 전북테크노파크와 부산테크노파크는 25일 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위한 양 기관간 연구개발 공동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전북도가 부산시와 손잡고 R&D(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공동대응에 착수했다.

전북테크노파크(TP)와 부산테크노파크는 25일 전북에서 양 기관간 연구개발 공동협력 협약식을 갖고 내달중 상호협력 실무협의회 T/F팀을 구성한 뒤 사업 발굴과 공동기획, 연구개발특구 추가지정에 같이 대응키로 했다.

전북TP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계기로 R&D특구 개발 전략을 만들어 지식경제부의 제2차 연구개발특구육성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반영하는 등 특구 추가지정에 불을 댕긴다는 방침이다. 또 전북도와 부산시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부품소재, 원자력·방사선, 에너지산업 등을 집중육성하고 있어 연구개발 및 기술협력을 통해 초광역적 산업벨트를 육성한다는데도 합의했다. 이는 최근 국가사업이 초광역 연계협력사업과 대형 프로젝트형 연계사업으로 개발·연구되고 있어 이에 힘을 모으기 위함이다.

현재 R&D특구는 대덕이 유일하나 올 초 광주와 대구시가 특구지정을 신청, 연말께 지정이 이뤄질 전망으로 전북은 여기서 배제됐다. 이에 따라 양 도·시는 내년 추가지정을 목표로 공동전선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양 기관은 정치적 논리를 개발하고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하는 등 합리적 대응체계를 갖춰 나갈 방침이다. 도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전주과학산업단지를 중심으로 6천713만㎡ 규모의 전주권 R&D특구 지정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금환 전략산업국장은 “중앙정부가 특구 지정을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중에 있다”면서 “전북은 탄소와 농생명·식품을 특화한 ‘소 R&D’로 특구 지정을 요구하고 부산시와 함께 정부를 설득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소인섭기자 iss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