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스타일을 접목한 새로운 주거문화
韓스타일을 접목한 새로운 주거문화
  • 윤여공
  • 승인 2010.05.1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주 한옥마을 인근에서 한스타일 진흥원 기공식이 개최되고, 전주시의 韓스타일 특구 지정이 언론을 통해 가시화되면서 우리 전통문화의 활성화와 산업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지와 韓소리로 유명한 전주는 한지문화재나 전주세계소리축제 등을 통해 독특한 멋과 아름다움을 지닌 전통 한지나 한소리의 우수성을 세계에 전하고 있으며, 전주막걸리를 비롯한 전통음식은 웰빙 음식으로 주목받으면서 한식의 세계화라는 목표 아래 산업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전주의 관문인 전주톨게이트를 비롯해 호남제일문, 한옥마을, 객사, 경기전 등 곳곳에서 만나는 전통 한옥건축은 천년 고도(古都)의 정취를 자아내고 있다.

전주한옥마을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도심 속에 잘 보전된 약 700여 채의 한옥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곳으로 전통 생활문화가 살아 숨쉬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명소로 유명하지만, 근대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수도권, 지방 구분없이 획일적인 아파트 위주의 주거문화가 확산되면서 얼마 남아있지 않은 전통한옥마저도 존립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명실공히 한국 전통문화의 중심지인 전주에서 전통한옥의 원형을 보전하고 더나아가 한옥 스타일을 적용한 주거단지를 조성한다면 전주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인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난방을 위하여 사용되는 온돌과 냉방을 위한 마루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옥의 이 두가지 구조는 한국의 지형이 아열대성과 온대성 기후지역에 속해 있어 더위와 추위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독특한 주거양식으로 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옥은 에너지를 거의 소비하지 않으면서 실내의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체계, 즉 자연환경조절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는 자연과의 관계를 차단함으로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실내 환경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현대건축의 체계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한옥이 지닌 친환경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예컨대 배산임수의 입지와 지형을 활용한 배치나 온돌과 마루, 계절에 따라 태양광선의 유입량을 조절하는 처마 및 온돌과 창호지를 통한 실내 공기의 조절 등이 그것이다. 다만 화재에의 취약성, 시공의 균질한 질 확보의 어려움, 겨울철에는 사용하기 어려운 마루 등 단점도 지니고 있지만 현대생활과 현대인의 요구, 현대기술의 접목 등을 통하여 보완해 나간다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1990년대 후반부터 민간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한옥 스타일 디자인을 적용한 주거단지를 건설하고 있는데, 주로 외부공간을 중심으로 녹지와 수공간을 강조하거나 건강과 쾌적성을 중시하며, 지역성과 전통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예컨대 한글의 자모를 형상화한 단지배치나 옥외시설물 설치, 단지내 전통정원(후원)과 필로티 하부의 마루공간 설치, 단지내 실개천이나 전통 정자, 연못의 설치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LH에서도 정부의 韓스타일 육성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한옥마을 조성을 테마로 한 의정부 민락지구나 공동주택에 한옥디자인을 적용하는 시흥 목감지구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전북에서도 익산배산지구와 전주만성지구에서 한류문화를 접목시켜 가고 있다. 특히 전주 만성지구에서는 한옥 이외에도 한스타일의 전반적인 디자인 요소를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등에 종합적으로 접목시켜 천년 고도 전주의 이미지와도 부합하는 주거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한스타일 주거단지의 기대효과는 아름다운 한국의 문화유산과 상징을 브랜드하는 것을 넘어서 한국문화의 통합된 이미지를 구축하고 동시에 한국을 알리는데 유용한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고, 전주가 그 첨병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추진과정에서 한옥 스타일 고유의 단지조성이나 지붕과 창호 등 마감재 사용에 따른 건축비 상승요인이 발생할 수 있지만, 사업시행자의 원가절감 노력이나 지방정부의 조세감면, 특별회계를 통한 기금 적립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기술은 모방과 혁신으로 얼마든지 따라갈 수 있지만 문화적 전통과 자부심은 돈으로는 바꿀 수 없다. ‘한옥’이 우리 민족의 생활문화의 원류를 이어가는 전북과 대한민국의 자부심이라는 긍지를 가지고 한스타일을 접목한 새로운 주거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