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도 명분도 없는 처사' 반발
`근거도 명분도 없는 처사' 반발
  • 박기홍
  • 승인 2010.03.2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진 전략공천 후폭풍 몰아치나
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전주 덕진지역 지방의원 후보 5인에 대해 전략공천을 권고한 것과 관련한 후폭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중앙당은 “덕진이 분쟁지역이며, 당을 위해 헌신한 사람들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하지만, 경선을 코앞에 두고 뒤늦게 전략공천을 발표해 여기에 제외된 후보들은 피선거권마저 박탈당하게 됐다는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이런 불만은 급기야 정치권의 성명서 발표 파동으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장세환 의원(전주 완산을)은 24일 ‘중앙당의 전략공천 권고를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 발표에 나섰다.

장 의원은 성명서에서 “당 지도부의 전략공천 권고는 지방자치의 정신을 크게 훼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아무런 근거나 명분도 없는 것”이라며 “과거 제왕적 총재 시절에도 당 지도부가 지방의원 공천에 개입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장 의원은 “당 지도부는 지난해 4.29 재선거의 ‘공로’를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당시 공을 세운 당원들이 어찌 그들뿐이냐”며 “다른 당원은 다 젖혀두고 이들 5명만 전략공천 해달라는 것은 특정 인사에 대한 특혜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만약 이런 특혜를 인정할 경우 앞으로 민주당에는 원칙도, 기준도, 명분도 상관없이 오직 당 대표에게 줄서는 구시대적 행태만 반복될 것”이라며 “이런 우려는 벌써 현실화되고 있는데, 지난 23일 송하진 전주시장이 당 대표를 찾아가 전주시장 경선방식의 변경을 요구한 것이 극명한 예”라고 말했다.

덕진지역 당원들은 “중앙당 차원에서 전략공천을 하려면 미리 발표해 후보들 간 교통정리를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정동영 의원의 지역구에 대규모 전략공천한 것은 정 의원을 죽이기 위한 것 아니냐”고 규정하며 반발하고 있다. 일각에선 대규모 전략공천이 후보들의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며 또 다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도당 공천심사위는 25일 회의를 개최하고 덕진 전략공천 5명 권고에 대한 논의를 할 계획이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