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부터 풀뿌리원칙 신현돼야 지방자치 성공"
"공천부터 풀뿌리원칙 신현돼야 지방자치 성공"
  • 전형남
  • 승인 2010.03.0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봉균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장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아 민주당 텃밭인 전북지역 후보공천을 총괄하는 민주당 강봉균 전북도당위원장이 6.2지방선거의 중심에 서 있다.

도내에서 민주당 후보공천은 단순히 전북지역에서 민주당 승리의 차원이 아닌 수도권 승리 등 민주당 운명을 좌우한다.

민주당이 차기 대선을 통해 정권을 되찾기 위해서는 6.2지방선거 승리가 필요충분조건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강 위원장도 6.2지방선거일 다가오면서부터 가뿐숨을 몰아쉬고 잠 못드는 날이 많아졌다.

정확한 판단이 서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빠른 일처리를 해왔던 강 위원장의 행보를 감안하면 보기 드문현상이다.

강 위원장은“정치는 상대가 있고 모든 사람들이 노력해왔다”면서 “지금 내가 하는 결정이 어떤 사람에게는 무한의 행복을 줄수 있지만 반대로 평생의 상처를 남길수 있다”며 공천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강 위원장은 “지방선거를 겨냥해 전북에서만 수백명이 준비해왔고 그들의 노력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실은 모두에게 공천의 월계관이 씌워질수 없는 것이 가슴 아픈일”이라고 공천을 앞둔 인간적인 고뇌도 내비쳤다.

그러면서도 강 위원장은 “피할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 부딪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아랫입술을 굳게 다물며 “빠른 속도로 지방선거 공천을 진행할 것”이라고 공천 속도전을 강조했다.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첫 번째 회의에서 공천방식을 결정했다.

과거 예를 보더라도 단한차례 회의를 통해 공천방식을 결정 한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회의 결정 이후 뒷말도 나오지 않았다.

“밀실에서 공천이 진행됐다”,“공심위원장이 공천방식을 독단적으로 결정했다”등 공심위를 둘러싸고 많이 의혹이 제기 되왔던 과거 공심위와 비교된다.

강 위원장의 공심위의 민주적 운영, 공천과정에서 민심반영,공천 과정의 공개 등 3가지 공천원칙이 ‘크레믈린’으로 비유되던 공심위의 색깔을 바꿔놓고 있는 것이다.

강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서 도민들의 뜻을 담은 공천혁명과 공심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를 다짐하고 있다.

“민주당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 때문에 때로는 도민정서와 무관한 후보들을 공천 해왔던 것이 사실”이라는 강 위원장은 역대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를 지지한 도민의 표심의 진정성에 의문을 던졌다. 그는 한국정치의 불행한 정치구도를 들어 “도민들은 마음에 들지 않지만 민주당 후보를 지지할 수밖에 없는 정치적 현실에 표심을 강요당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이 후보의 경쟁력 못지 않게 도덕성,전문성 후보의 자질에 공천 비중을 높게 두고 있는 것도 도민들의 표심을 더 이상 강요하지 않겠다는 의지다.

자격심사위원회를 두어 후보를 검증하고 공천과정의 공개 등 투명한 공천 진행을 밝히고 있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강 위원장은 공심위 내용과 결정을 투명하게 모두 공개할 생각이다.

도민들이 민주당 공천심사위 과정을 정확히 앎으로써 혹 있을줄 모르는 공심위 결정의 잘못을 지적하고 도민 여론이 공천에 반영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는 뜻이다.

강 위원장은 “상향식을 통해 공천이 이뤄지고 있지만 도민여론을 모두 반영할수 없다”면서 “공천과정의 공개를 통해 여론을 최대한 수렴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특히 공심위의 민주적 운영과 공천에서 권력 분산,후보들의 기회균등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공심위원들의 입장을 최대한 듣고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공천과 관련한 주요사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중앙당 입김과 공천위원장의 권한을 앞세워 독단적으로 회의를 운영하지 않고 가능한 다수의 생각과 지역 위원장의 뜻을 공천에 최대한 반영한다는 것이 강 위원장의 생각이다.

강 위원장은 “기초단체장,시·도의원 공천의 큰 원칙만 공심위가 결정하고 나머지 부분을 지역위원회 몫을 정한 것은 지역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싶었던 것”이라며 “지방자치의 성공은 공천에서부터 풀뿌리 원칙이 실현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끝으로 선거인단을 통한 국민참여경선 공천방식 결정에 대해 “공천은 현역단체장을 비롯 정치신인들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공천이 축제속에 진행되야 한다”고 밝혔다.

여론조사를 포함한 국민참여경선은 현역단체장들의 기득권을 인정하고 도민 참여를 유도할수 있는 흥행에도 도움을 줄수 없다고 강 위원장은 강조했다.

서울=전형남기자hnje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