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구의 양극화에 대처해야
전북인구의 양극화에 대처해야
  • 임환
  • 승인 2010.02.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인구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청장년층의 계속된 타지 유출이 이어지고 있는 반면에 노인 인구의 비중은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도내 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175만명으로 급감했다. 이에 반해 65세 이상 노인 비중은 15.7%로 크게 늘어난 실정이다. 이와같은 도내 인구의 변화 추세로 노동생산성등 많은 변화가 불가피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산업구조 자체가 취약한 전북으로서는 현재와 같이 인구마저 크게 줄어들 경우 전북의 미래는 밝을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에따라 전북은 무엇보다 인구를 늘릴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은 불문가지다. 현대에 이르러 가장 경쟁력있는 바탕은 적정 인구의 구성이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전북본부에 따르면 지난 1970년 249만명이었던 전북의 인구가 지난해까지 175만명으로 74만명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현상이 계속될 경우 오는 2030년이 되면 20%이상 줄어든 138명으로 축소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같이 도내 인구가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은 청년층의 타지역 유출이 이어지고 있고, 저출산 현상이 계속되면서 나타난 결과로 여겨지고 있다. 이로인해 노동공급의 감소는 물론이고 노동생산성 하락으로 지역경제의 성장에 큰 장애가 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들이다.

이에 반해 노인인구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도내 지역의 65세 이상 노인은 지난 2008년 현재 15.7%를 기록하는등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같이 도내 지역의 생산성 인구가 크게 줄어드는 반면 노인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 인식을 재조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성 인구는 미래를 예측케 하는 구성요소로 중요시 되는 대목이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기업 유치 정책에 획기적 인구증산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들이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출산에 따른 지원을 해주고 있으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재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의 볼멘 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획기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는한 이러한 현상은 계속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펼때 주민들이 동의한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될 일이다. 인구 감소의 심각성을 다시한번 되새기면서 보다 효율적인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