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상권 붕괴 대책없나
원도심 상권 붕괴 대책없나
  • 김장천
  • 승인 2010.02.0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마다 원도심 상권이 고사 위기를 맞고 있다. 불황과 대형 마트의 무차별 침투 그리고 공공기관 이전 등 잇따르면서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전주시 중앙동의 경우 10여 년 전만 해도 그런대로 번성했다. 상가를 내놓으면 곧바로 계약이 체결됐다. 임대료로 짱짱했었다. 그러나 지금의 중앙동을 보면 ‘전주의 중앙’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을 지경이다. 점포를 내놔도 나가지 않는다고 한다. 들어올 상인이 없으면 장사도 되지 않아 구도심이 슬럼화되고 있다. 전북도청, 경찰청에 이어 전주 우체국까지 이전돼 지역 상인들이 아우성이다. 사람 자체를 구경할 수 없다는 것이다. 불황 속에서도 관광서가 있어 근근이 생활을 했었다. 실제 도청사 이전의 영향으로 중앙동, 다가동 일대 식당들은 점심시간이 가까워지는 데도 불구, 문을 닫고 있다. ‘점포임대’라는 안내문이 붙어있는 곳도 많다.

얼마 전에 서부 신시가지로 이전한 도교육청의 자리인 진북동 일대 상권도 타격이 크다. 옛 도교육청 인근 식당과 인쇄소, 슈퍼 등은 이전 4개월여 만에 매출이 바닥으로 떨어졌다. 상가들마다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청사 이전으로 우려했던 지역 상권 공동화현상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연말 남원으로 전격 이전하면서 인근 음식점 등은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도 공무원 연수원이 이전 한 지 얼마 안되지만 조금 있으면 영업에 큰 타격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상인들은 걱정하고 있다.

도심 공동화와 대형 마트의 무차별 침투로 지역 상권들의 붕괴 현상이 심각하다. 원도심 을 살리기에 힘을 모아야 한다. 행정기관은 지혜를 짜내야 한다. 동네 상권이 살아야 동네가 유지된다. 또한, 동네가 유지돼야 사람들이 살 수 있다. 신도시 개발 속도보다 원도심의 피폐화 속도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신속한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 물론 전주시에서도 많은 정책을 세워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속도다. 정책적 좌고우면하는 사이 원도심이 붕괴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큰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지만 긴급 처방을 하면서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환자도 미약한 힘이라도 있을 때 수술해야 생명을 건질 수 있다. 지역주민-행정기관-시민단체들이 나서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 대형 마트와의 상생의 길 모색에 더욱 매진할 것을 주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