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지역 역사 문화 체계화한 군지 발간
고창지역 역사 문화 체계화한 군지 발간
  • 남궁경종
  • 승인 2009.11.1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향토사료집인 ‘고창군지’가 발간됐다.

이번 자료집은 1992년 발행한 군지를 시대적 변천에 따라 재정리하였으며 총 1800여 페이지 분량의 양장본 2권이다.

상권에는 지리,역사,정치,행정,산업,경제가, 하권에는 문화,관광,사회.종교.인물 등 총망라 한 향토사료집으로서 그 가치가 매우 크다.

전북 서남에 위치한 고창군은 산과 강 들녘, 긴 해안선, 황토에서 생성된 풍성한 먹거리, 세계문화유산 고창고인돌유적, 마한.백제시대의 지역 세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봉덕리 고분, 백제시대 5대가요 가운데 방등산가와 선운산가는 백제시대의 정서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나라에 큰 공을 세운 고려충신들이 고창에 많이 내려와 살고, 호남의 내금강으로 불리는 선운산도립공원과 답성놀이가 전승되고 있는 고창읍성, 방장산등 지역의 명소와 판소리를 여섯바탕을 집대성한 동리 신재효 선생의 출생지이며, 최초의 여류명창 진채선을 비롯해 우리나라 국악계의 주류를 이룬 명창을 배출한 국악의 고장이다.

특히 고창, 무장, 흥덕 3현을 본으로 하는 51성씨가 모여 살아 온 고창지역은 이러한 역사의 맥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상을 열기 위해 일어난 동학농민혁명 중심에 있다.

이러한 모든 자료들을 모아 편찬한 고창군지는 고창군지편찬위원회에서 발간했다.

앞으로 고창군지를 통해 지역 역사 문화를 알리고 전승하는데 빛을 볼 것으로 기대하며, 고창의 향토사 연구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창=남궁경종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